과테말라에
출렁이는 작은 기적

-

오염된 물로 괴로운 사람들

과테말라 아카테낭고 지역은 70%가 산악 지대입니다. 해발 1800m의 높은 지대 특성상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마을 내 단수가 잦은 아카테낭고 지역.
커피 재배를 위한 화학 비료 사용과 식수 관리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인식 부족으로 오염된 물을 마신 지역주민들과 아동들은 수인성 질환에 감염되기 일쑤였습니다.

‘Good Water’가 만든 변화

굿네이버스는 물 때문에 괴로워하는 과테말라 아카테낭고 지역주민들과 아동을 돕기 위해 커피 브랜드 ㈜이디야와 함께 지역 학교 내 굿워터 존(정수 시설)을 설치했습니다.
또한 아동과 지역주민에게 비누, 칫솔, 치약 등의 위생 키트를 각각 전달하고 식수 사용법, 올바른 손 씻기 방법 등 위생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해 깨끗한 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 물의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Good Water Man’은 정수 필터와 물탱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도 꾸준히 펼치면서 식수 시설 관리의 필요성을 전하고 있습니다.
<정수 시설 식수 적합성 평가 진행 모습>
 

 

학교에 설치된 정수시설 덕분에 아이들이 체육 시간이 끝난 후
마음껏 물을 마실 수 있게 됐고, 배가 아픈 아이들도 줄어들었어요.
저희 아이뿐 아니라 재학 중인 모든 아이들이 함께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게 너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지우마 바레라 / 학부모 -
 

 

굿네이버스는 과테말라를 비롯해 파라과이, 칠레 등 중남미 지역주민들이 식수시설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환경과 인식 개선에 힘쓰며 식수위생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아동, 지역주민, 학교 등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후원사업 중간보고는 2018년 상반기 동안의 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재정보고는 2019년에 발행되는 2018년 연차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GN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