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해외

희망학교 안에서 아이들의 희망이 자라납니다

2017.07.04
탄자니아 잔지바르 희망학교의 아동 이미지
지난 1월, 탄자니아 잔지바르의 100번째 희망학교가 완공되면서 희망TV SBS와 국내 6개 NGO 단체가 함께 한 ‘아프리카 희망학교 100개 짓기 프로젝트’의 대장정을 마쳤습니다. 굿네이버스는 5년 동안 52개의 희망학교를 지원했는데요. 충남대학교 박환보 교수 연구팀과 함께 희망학교지원사업이 아프리카 아이들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알아봤습니다.

지속가능한 교육 사업을 위한 평가모델 구축

‘희망학교지원사업’은 학교 건축과 교육 기자재 지원, 아동교육권 증진 프로그램과 교사 연수 등을 지원해 아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한 잠재력 실현을 돕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효과적인 교육 사업 모델을 만들고, 성과지표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학교지원사업’ 성과연구를 진행했습니다. 2016년부터 충남대학교 박환보 교수와 함께 아프리카 7개국 희망학교와 인근 지역 非희망학교 학생 2,756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업 현황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평가했는데요. 그 결과 희망학교에서 공부한 아이들은 더 나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학습에 대한 희망, 긍정적인 진로의식을 갖춘 미래를 향한 희망, 더 나아가 지역사회 안에서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공동체 희망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환경의 변화가 가져오는 희망

무엇보다 아이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해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해결 과제였습니다. 학교를 세우고, 교실과 화장실 개보수를 통해 마련된 깨끗한 학교시설은 아이들이 즐겁게 학교에 올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기초 학력과 성적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초등교육에 필요한 기초 시설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건축을 통해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된 아이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아이들이 공부의 끈을 놓지 않고 꿈꿀 수 있는 희망이 생긴 것 또한 새로운 변화입니다.
양질의 교육 기회 제공 측면의 희망학교 사업전후 변화 이미지입니다. 학급당 학생 수 112명에서 87명으로 평균 25명 감소 화장실당 학생 수 206명에서 105명으로 평균 101명 감소 학교시설 만족도 5점 만점에 4.03점 비희망학교 3.19점 대비 약 1점 높음 다음은 교육 효과성 향상 측면의 희망학교 사업전후 변화 이미지입니다.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 언어 26% 비희망학교 32% 대비 6% 낮음 수학 35.2% 비희망학교 40.7% 대비 5.5% 낮음 상급학교 진학률 66%로 80%로 14% 상승함 졸업률 73%에서 83%로 10% 상승함
차드 중등학교 1학년 아바카 비샤라 지브리네 이미지

 

굿네이버스의 지원으로 중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돼서 정말 기뻤어요.
선생님의 수업 방식과 시험을 보고 평가하는 방법에서 우리를 위해 고민을 많이 하신다는 게 느껴져요.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겨서 열심히 공부한 덕분에 장학금도 받았어요. 내년에도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거예요.

- 아바카 비샤라 지브리네 / 차드 중등학교 1학년 -

 

지역주민이 한마음으로 세운 음팡고 중등학교

잠비아에서는 음팡고 중등학교가 세워진 이후, 음팡고 지역 10개 마을 아이들 약 500명이 중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건설은 지역정부에서 관리해 승인이 쉽게 나지만, 중등학교 건축은 중앙정부 관리 하에 있어 승인받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중앙정부의 문을 두드린 끝에 건축이 허가됐고, 지역주민들이 힘을 모아 모래와 돌을 가져오는 등 학교 건축에 참여했습니다. 잠비아 지역 교육부에서도 상급학교 진학률을 높인 굿네이버스에 서신을 보내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2시간 30분을 걸어 학교를 오고 갔던 음팡고 지역 아이들은 이제 등하교를 위해 30분만 걸으면 됩니다. 통학하는 길이 멀고 인적도 드물어 성폭력 등 위험한 상황에 노출돼 있던 여학생들도 이제 마음 놓고 학교에 갈 수 있게 됐고, 이로 인해 청소년 임신율도 줄어들었습니다.
좌 잠비아 음팡고 중등학교의 모습 우 잠비아 지역 교육부의 감사서신 이미지
 
(좌) 잠비아 음팡고 중등학교의 모습
(우) 잠비아 지역 교육부의 감사서신

 

공동체 일원으로 자라나는 리틀시민

희망학교를 통해 개선된 교육 환경 속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삶과 미래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상급학교에 진학해 학업을 계속 해나가야겠다는 진학 의식과 친구들과 동아리 활동을 하며 맺어나가는 교우 관계, 아울러 부모님들도 자녀들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겠다는 교육 지원 의식이 높아졌습니다.
케냐의 빈민지역 중 하나인 고로고초 지역에서는 ‘Safe Club’이 조직되어 친구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아동권리와 성폭력 예방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옹호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말라위 여학생들은 여성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Good Sisters’ 클럽 활동을 통해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교 프로그램이 지역사회로 퍼져 인식 개선으로까지 이어지는 변화가 희망학교를 통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동들은 지역공동체 일원으로서 그 안에 본인의 역할이 있고,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됐습니다. 또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영향력을 가진 사회 구성원임을 깨닫고 시민의식이 향상되면서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었습니다.
면 생리대를 만들며 여성권리옹호 활동을 하고 있는 Good Sisters이미지
면 생리대를 만들며 여성권리옹호 활동을 하고 있는 ‘Good Sisters’
시민의식 향상 측면의 희망학교 사업전후 변화 이미지입니다. 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5점 만점에 3.88점으로 비희망학교 3.62점 대비 0.26점 높게 나타났습니다. 공동체 유대감 5점 만점에 3.98점으로 비희망학교 3.81점 대비 0.17점 높게 나타났습니다. 시민의식 5점 만점에 4.18점으로 비희망학교 3.98점 대비 0.2점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전체 조사 사업국 중 우수 국가입니다. 말라위 4.40점 케냐 4.28점 케냐 4.51점

 

이번 ‘희망학교지원사업’ 성과연구를 통해 아프리카 청소년들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OECD 개발위원회의 사업 책무성 5대 평가기준인 적절성과 효과성, 효율성, 영향력,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사업의 기준을 마련해 사업의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들 스스로 교육 사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 충남대학교 박환보 교수 -

 

‘아프리카 희망학교 100개 짓기 프로젝트’를 통해 뿌리 내린 희망의 씨앗은 이제 새싹을 틔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에 심은 희망학교라는 씨앗이 좋은 이웃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 아이들의 꿈으로 피어나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열매를 맺을 수 있는 희망의 나무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그 땅을 일구어 나가겠습니다.
컨텐츠기획팀 반호정
함께 많이 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