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100만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습니다

2018.01.04
100만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습니다
2년 전 겨울, 가스 배관을 타고 집에서 탈출한 열한 살 여자아이를 기억하시나요? 앙상하게 마른 몸과 계절에 맞지 않은 옷차림을 수상하게 여긴 이웃의 신고로, 친부와 계모에 의한 아동학대 사건이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심과 신고가 중요하기에, 굿네어비스는 아이들을 학대 위험에서 지켜줄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고 있습니다.

꼭꼭 숨은 아동학대를 찾아라

지난해 굿네이버스가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봉주 교수와 전국적으로 실시한 ‘아동권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아동 인구 1,000명당 275명이 월 1회 이상 지속적으로 학대 상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2016 전국 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발표된 우리나라 학대피해아동 발견율은 아동 인구 1,000명당 2.15명에 불과한데요. 이는 아직도 발견되지 않은 학대피해아동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동학대 처벌법이 실행된 후 신고가 폭발적으로 늘어 났지만, 여전히 아동학대 문제에 전 국민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굿네이버스는 매년 전국적으로 진행해온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의 노하우를 살려, 지난해 11월 경찰청,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함께 100만 명의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는 대국민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아동학대 국민감시단 캠페인 현장 이미지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정보만으로 아동학대를 접했기에
얼마나 심각한지 와닿지 않았었어요.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저 스스로 아이들을 지키려는 마음이 있었나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이제 국민감시단으로서 아동학대에 책임감을 가지고
용기 있게 신고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엄예우 / 오프라인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 -

 

 

모두가 내 아이라는 생각으로 바라보겠습니다.
아이들이 걱정 없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tra*****33 / 온라인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 -

 

국민감시단의 약속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모인 다양한 직군의 국민감시단 아동학대, 좌시하지 않겠어요. 노금보 교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주세요! 진세연 굿네이버스 홍보대사 아동학대 촉을 세워주세요. 김영은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 아동학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김광수 상경 경기남부경찰 홍보단 100만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이 되어주세요. 타이거JK.윤미래_아동학대예방 홍보대사 주위를 둘러보세요. 도움이 필요한 아이가 보일 겁니다. 김준수 일경 경기남부경찰 홍보단 아동학대예방, 모두가 배워야 합니다. 배기수 소아청소년과 교수 아동학대, 발견했다면 지나치지 마세요. 김형준 일경 경기남부경찰 홍보단 아이들을 한 번 더 바라봐주세요. 이다희 유치원 교사
진세연 굿네이버스 홍보대사, 타이거JK · 윤미래 부부 아동학대예방 홍보대사, 교사와 경찰, 일반 시민 등 캠페인 시작부터 지금까지 많은 분이 국민감시단으로 참여했습니다. 온 · 오프라인 캠페인에 참여한 약 7만5,000명(*2017년 말 추정)의 시민들은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깨닫고 신고 번호 ‘112’를 되새겼습니다. 2018년 새해에 더 많은 좋은 이웃이 국민감시단으로 참여한다면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받는 세상에 한 발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아동학대로 피해가 큰 아이들을 많이 봤습니다.
사망에 이르는 아이들도 있었죠.
(아주대)병원 내에는 아동학대예방보호팀이 있습니다.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해당 팀에서 논의하고 아동학대 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병원까지 오게 된 경우는 이미 심각한 상황이 많죠.
아동학대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 배기수 교수 / 아주대학교 소아청소년과 -

 

하나 학대받는 아동이 있는지 잘 살펴보겠습니다. 아동학대가 아닐까 의심된다고요? 신체학대, 성학대, 정서학대, 방임 중 어떤 것에 속하는지 확인해보세요둘 아동학대 발견 즉시 112로 신고하겠습니다. 아동학대가 의심되거나 발견되면 즉시 112에 신고해주세요. 신고자의 인적 사항은 노출되지 않도록 법적인 보호를 받습니다. 아동학대처벌법 및 공익신고자보호법, 특정범죄 신고자 등 보호법에서는 아동학대 신고자의 신원이 공개되는 것을 방지하고, 동시에 신고자에 대하여 신고로 인한 불이익조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셋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정책을 지켜보겠습니다. 굿네이버스는 100만 아동학대 국민감시단과 아래의 4가지 정책 방향을 정부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아동보호체계 공공성 강화 아동학대예방사업 예산 확보 아동보호 인프라 확충 아동보호 전문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책에서도 좋은 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동학대 근절의 그날을 위해

굿네이버스는 온 · 오프라인 캠페인에 머무르지 않고, 전국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중심으로 지역 내 국민감시단을 조직해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발굴하고 아동권리 옹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국민감시단과 함께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정부에 제안할 계획인데요.

아동보호 종합지원체계의 신속한 구축과 구체적인 대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를 전달해 대한민국 아동학대예방의 좋은 변화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2018년에도 100만 명의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을 찾는 대국민 캠페인은 계속됩니다. 아동학대 근절의 그날을 위해 다 함께 ‘눈’과 ‘마음’을 모아 아동학대 국민감시단이 되어주세요!
컨텐츠기획팀 구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