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개발사업

35개국192개 사업장

결연아동

204,117

지역주민

1,721,596

지역조직

748

지역개발사업

굿네이버스는 아동이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역개발사업(CDP, Community Development Project)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보호, 보건위생, 소득증대, 권리옹호 등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사업으로 아동과 지역사회의 좋은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교육보호

교육의 힘으로 내일의 꿈을 응원합니다

보편적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아동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시설과 학용품,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학교 및 교육시설지원

845,139

학비 및 교육용품지원

298,736

교육권 증진
프로그램지원

165,800

교사연수지원

21,585

희망학교지원사업

49,681

교육 환경 및 교사 역량지원

굿네이버스 니카라과는 교실과 교사들의 수업 준비 공간이 부족했던 크리스토 레이 초등학교에 교실과 도서관, 교무실을 신축함으로써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교구 사용법과 교수법, 교사 윤리의식 등에 대한 연수를 진행해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교육시설 및 교사연수지원 후 변화

말라위 얌피위 희망학교의 ‘희망클럽’

굿네이버스는 2009년부터 아프리카의 열악한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희망학교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건축된 말라위 얌피위 희망학교는 지역 내 1,272명의 아동들이 공부하며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굿네이버스 말라위는 교내에 희망클럽(Hope Club)을 조직해 학생들이 아동권리, 에이즈 및 조혼 예방, 진로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일반 아동과 희망 클럽에 참여한 아동 비교

보건위생

건강하고 깨끗한 일상을 만들어갑니다

기초 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보건의료시설과 의약품 등을 지원하고, 식수위생시설을 설치해 위생적인 환경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지역보건원, 식수위생위원회의 활동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보건의료시설지원

970,394

식수위생시설지원

220,880

모자보건 서비스지원

72,457

위생 교육 및 캠페인지원

98,475

질병예방 및 영양지원

695,579

정수 물품지원

136,986

지역보건원 및 마을
보건위원회 활동지원

26,988

식수위생위원회
활동지원

29,392

모자보건 의료체계 강화

굿네이버스 탄자니아는 키샤푸 지역의 열악한 보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보건의료시설을 개보수하고 의약품, 의료 장비 등을 지원했으며,
지역보건원을 양성하고 전문 교육을 실시해 보건의료 인력의 역량을 키움으로써 모자보건 의료체계를 강화했습니다.

보건의료지원 후 변화

지속가능한 식수위생환경의 변화

굿네이버스 타지키스탄은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해 수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나브루즈 지역주민들을 위해 식수위생지원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식수시설을 설치하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수로를 청소하는 한편, 주민들로 구성된 식수위생위원회를 조직해 식수위생교육과 캠페인 활동의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식수위생환경 개선 후 변화

소득증대

지역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함께합니다

근본적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자립 역량을 강화하고자 조합과 사회적기업 중심의 소득증대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조합 참여

57,414가구

협동 조합

1,040

사회적기업

4

지역 경제의 희망이 된 조합

굿네이버스 베트남은 퀴첸 지역에 조합을 조직해 비료 및 종자, 농업기술훈련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재배 작물의 품질을 높였습니다. 조합원들은 환경 분석과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농작물을 재배했으며,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생산량과 판매량, 소득이 증가했습니다.

조합지원 후 변화

조합 상품 브랜드 ‘메리쿱(MERRYCOOP)’ 출시

‘메리쿱’은 굿네이버스 해외 사업국에서 각 국가와 지역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조합 상품의 통합 브랜드입니다. 2017년에는 몽골 터드일츠 조합의 캐시미어와 키르기즈공화국 부구에녜 조합의 코스터가 출시됐으며, 제품 판매 수익금은 조합원들의 소득과 조합 지원을 위해 사용됐습니다.

권리옹호

아동의 권리가 보장받는 사회를 만듭니다

아동권리가 보호되는 사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권리 인식 개선 캠페인,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옹호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인식 개선 교육 및
캠페인

325,892

정책간담회 개최

186

아동 옹호그룹 및
위원회

10,840

정책 제안문 전달

39

신규 출생 등록 아동

93,451

법률 개정 진행

6

스스로 지키는 소녀들의 권리

굿네이버스 우간다에서는 6개 학교 240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걸스 앰버서더(Girl’s Ambassador)’를 조직해 우간다 소녀들의 권리 증진을 위한 옹호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열악한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학생 약 2,000명에게 위생용품, 속옷 등으로 구성된 굿패드 키트를 지원했습니다.

여아 권리 옹호활동지원 후 변화

2017년 11월, 굿네이버스 우간다는 ‘여아 권리 옹호 정책포럼’을 개최해, 여아들의 권리 실태를 알리고 지역사회의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포럼에서 ‘걸스 앰버서더’ 여학생들은 여아로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구성원의 역할, 정책 개선을 제안하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긴급구호사업

자연재해, 재난과 분쟁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현장에 신속하게 긴급구호를 진행해 아동과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건복구사업을 통해 일상으로의 회복을 도왔습니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난민들에게 인도적지원을 실시해 경제 활동과 자립의 기회를 확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