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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경영

굿네이버스는 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전문성, 투명성, 지속성의 3대 사업운영원칙을 세워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성실한 회계 관리 및 조직 운영을 통해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NGO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한 엄격한 회계 규정 하에 후원금을 관리합니다.
  • 후원금의 수입·지출내역, 연간 사업실적 등을 주무관청(외교부,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국세청, 관할구청 등), 후원자 및 일반인에게 투명하게 보고합니다.
  •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법인의 일반 정보, 기부금 모집 및 지출 등 재무정보를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 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 퀵북(QuickBooks)및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 전사적으로 체계화된 회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으로부터 전문적인 회계감사를 받습니다. 2019년 국내 69개 사업장 대상 행정기관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한울회계법인과 삼덕회계법인을 통해 외부회계감사를 총 2회 실시하였습니다.
  • 내부 감사실을 설치, 운영하며 국내외 사업장의 재무 및 사업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의 사업장 방문을 통해 아동보호 업무와 회계, 시설운영전반에 관한 지도점검을 진행합니다.
  • 공익위반사항 제보 : 국민권익위원회 바로가기
  • 투명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임직원 누구나 업무규정 위반 및 인권침해행위 등 각종 비윤리적 행위에 대하여 신고할 수 있도록 ‘클린신고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시 원스톱으로 접수,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즉시 징계 및 처분을 집행합니다.
  • 굿네이버스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개인정보와 관련된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및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합니다. 회원정보는 굿네이버스 회원관리프로그램(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자원봉사자, 시설 입소자, 서비스 이용자 및 입사지원자와 임직원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 비전을 공유하고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상에 입각하여 아동보호 활동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합니다.
  • 직원 채용 시 범죄경력조회를 필수로 진행하며, 전문심리검사기관을 통한 인·적성검사를 실시합니다.
  • 굿네이버스 전 직원은 ‘아동권리 최우선’의 원칙에 따라 아동보호정책을 성실히 준수하고, 직원윤리강령에 따라 바르고 윤리적으로 행동할 것을 다짐하며, 이에 대한 직원 윤리 교육을 매년 실시합니다.
윤리강령

굿네이버스는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투명성, 전문성, 지속성 원칙 하에 사업을 이행하며,
이를 위해 임직원이 지켜야 할 윤리적 판단의 기준을 제정하여 이를 성실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투명성, 전문성, 지속성 원칙 하에 사업을 이행하며,
우리는 아동이 지닌 인종, 종교, 사상을 뛰어넘어 그들이 본질적으로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그들을 존중하며 권익을 보호한다.
우리는 자발적이고 순수한 참여에 기반을 둔 모금을 실시하며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매이지 않는다.
우리는 후원금품이 후원자의 의사와 일치하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용한다.
우리는 높은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우리는 업무상 취득한 정보, 법인과 관계된 모든 자원을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세이프가딩 정책

굿네이버스 및 굿네이버스 협력기관의 모든 대상자(18세 미만 아동, 성인)를 모든 형태의 위해,
폭력 및 착취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정책, 절차, 대응 및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굿네이버스 직원, 사업 및 프로그램이 아동과 성인에 대한 어떠한 위해를 주지 않으며 굿네이버스가 안전한 조직임을
보장하기 위한 책임 공유와 예방적 조치를 말합니다.

  • 적용범위 : 모든 직원과 모든 파트너, 근무시간 및 근무시간 외
  • 8대 기본원칙
  • 무관용의 원칙
    (Zero-tolerance)
  • 비밀보장
    (Confidentiality)
  • 공동의 책임과 책무성
    (Shared responsibility and accountability)
  • 생존자 중심 접근
    (Survivor-centered approach)
  • 무해성
    (Do no harm)
  • 안전한 환경과 조직문화
    (Safe environ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 아동과 성인의 최상의 이익
    (Best interests of children and adults)
  • 위험 관리 접근
    (Risk management approach)
내부감사실 운영

굿네이버스는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의 전문적인 회계감사와 더불어 독립된 내부 감사실의 운영을 통해
지부와 사업장 회계보고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업무 관리의 실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제42조) 및 굿네이버스 업무규정, 굿네이버스 감사내부세칙에 근거하여 사업장 감사를 실시하며,
업무상 법규 준수와 투명한 조직 관리를 촉진하여 굿네이버스가 신뢰성과 투명성을 유지하는 국제 NGO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정기 감사 : 정기적으로 국내외 사업장을 방문하여 감사를 수행합니다.
  • 비정기 감사 : 사회적 이슈나 발생하기 쉬운 오류사항 등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하여 전산모니터링으로 모든 문서를 점검하는 상시감사와 비위사실 제보 및 적발 시 실시하는 특별감사가 있습니다.
클린신고센터

굿네이버스는 임직원의 비리·위반 사실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클린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시 원스톱으로 접수, 조사를 진행하며 결과에 따라 즉시 징계 및 처분을 요구합니다.

신고대상 및 예시
  • 업무규정의 위반행위(근태 등)
  • 성희롱 등 풍기문란 행위(언어, 행동 등)
  • 업무와 관련한 부당한 행위(문서조작 등)
  • 각종 인권침해 행위(임직원/ 회원/ 사례아동 등)
  • 모금과 후원금품의 부당한 사용행위(개인유용, 영수증 허위발급 등)
  • 세이프가딩 위반 행위
  • 기타 비윤리적 행위
개인정보보호정책

굿네이버스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굿네이버스에 제공한 개인정보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개인정보와 관련된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및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합니다.

회원정보
굿네이버스는 회원관리프로그램(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통해 후원회원에 대한 정보를 관리합니다.
후원내역과 후원금액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통계와 분석 작업을 통해 보다 나은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정보를 관리합니다.
모금·캠페인 개인정보
굿네이버스의 각종 모금·캠페인을 통해 가입한 후원회원의 정보뿐만 아니라 활동 인력 및 보조 인력의 개인정보는
해당 목적 외의 사용을 금지하여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등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국내사업분야 개인정보
굿네이버스가 운영하는 사회복지 시설 입소자 및 서비스 이용자, 자원봉사자, 방문자 등의 개인정보 취급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채용 및 인사 관련 개인정보
굿네이버스의 채용과 관련된 개인정보 및 임직원의 인사정보 취급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