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GN News

‘제3회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페스티벌’ 개최

2012.05.24

 

1.jpg 

 

국내 적정기술 상품 1호 ‘G-saver’를 출시한 우리 단체는 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SK행복나눔재단과 함께 2개월간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올해 3회째 진행되는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페스티벌’은 지난 5월 23일 SK텔레콤 T-Tower에서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세미나’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세계적으로 적정기술의 선구자로 꼽히는 폴 폴락(Paul Polak, 윈드호스 인터내셔널 CEO) 박사가 주요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폴락 박사는 이번 한국에서의 첫 강연을 통해 “빈곤층을 기부나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 잠재적 소비자로 보아야 빈곤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현지형 사회적기업 설립을 통한 혁신적인 국제개발 모델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2.jpg

 

또한 강사로 참여한 이성범 굿네이버스 적정기술센터장은 저개발국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자립을 돕는 해외형 사회적기업 1호 '굿쉐어링(Good-Sharing)'과 혹한을 힘겹게 견디는 몽골 주민들을 위해 보급한 축열기 ‘G-saver’ 등 적정기술 노하우를 전했습니다.

 

이 밖에도 이승현 SK행복나눔재단 사회적기업운영지원팀장, 박선영 아쇼카 한국지사 오퍼레이터, 하윤 LG전자 책임연구원, 김형수 트리플래닛 대표 등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분야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적정기술 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한편, 우리 단체와 SK행복나눔재단은 7월 6~7일(1박2일간),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적정기술 이노베이션 캠프’를 열게 됩니다. 이번 캠프는 적정기술 및 사회적기업 분야의 전문가를 비롯해 적정기술을 통한 사회적기업 모델 발굴에 관심이 있는 분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페스티벌에서 선정된 양질의 적정기술 아이템들은 현지에 적용될 수 있도록 보다 구체화되어 저개발국 주민들에게 전수될 계획이며, 우승자는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해외봉사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제3세계 빈곤가정 주민들을 돕기 위한 적정기술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3회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페스티벌’ 참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