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나눔이 흘러가는 길목, ‘좋은이웃가게’

2018.07.02
길거리를 지나다니면 수많은 상점들을 마주하게 되죠. 이들 중에는 나눔을 통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만들어가 있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매장의 수익금 일부를 정기적으로 기부해 나눔을 실천하는 ‘좋은이웃가게’. 카페, 병원, 학원, 음식점, 미용실 등 다양한 분야의 상점들이 좋은이웃가게라는 이름으로 나눔에 동참하며 상점에 방문하는 고객들과 그 기쁨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CI가 놓여진 좋은이웃 가게 이미지

‘좋은이웃가게’란?

‘좋은이웃가게’는 자영업자들이 매장의 수익금 일부를 정기적으로 기부해 나눔활동에 참여하는 굿네이버스의 캠페인입니다. 2012년 ‘굿샵’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좋은이웃가게’는 올해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좋은이웃가게’에는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학원, 병원 등 다양한 업종의 상점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속 나눔 문화를 널리 확산시켜 국내와 해외아동들에 대한 도움의 손길을 더하며 더불어 사는 세상에 한 발 다가서고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박승철 헤어스튜디오 헤어 전문 브랜드 박승철 헤어스투디오는 전국의 매장과 함께 좋은이웃가게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장별로 매월 앞머리 커트 비용을 모아 해외아동 일대일 결연으로 후원중입니다.

Q. 좋은이웃가게에 참여한 후 매장 직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매월 1명의 결연아동을 돕는 방식으로 좋은이웃가게에 참여하고 있는데, 한 아동을 지원한다고 하니 책임감도 느껴지고 그만큼 보람도 큰 것 같습니다. 특히 미용을 갓 시작한 인턴들은 자신의 미용 기술이 누군가의 삶을 돕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는 것 같아요.

Q. 앞으로 박승철 헤어스투디오의 나눔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몇몇 매장들과 함께 나눔활동의 첫 스타트를 잘 끊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본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 좋은이웃가게에 참여하는 매장 수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직원, 고객, 지역사회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박승철 헤어스투디오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싶습니다.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체인본부 박병연 본부장 이미지
구분선 이미지

엘노핌 피자 서울 신림동에 위치한 피자 전문점 엘노핌 피자는 2014년 희망나눔학교에 피자를 후원하면서 굿네이버스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엘노핌 피자는 좋은이웃가게로 국내아동권리보호사업을 후원하며 틈틈히 희망나눔학교에 참여하는 빈곤가정아동을 위한 피자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좋은이웃가게 활동에 다른 상점들도 참여하도록 애써주셨다고 들었어요.
올해 초 제가 운영 중인 상인연합회에 공지를 돌렸어요. 굿네이버스 겨울 희망나눔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간식을 지원하자고요. 지역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여러 음식점 주인들이 모였고, 다양한 종류의 맛있는 간식을 제공할 수 있었어요.

Q. 좋은이웃가게를 이어갈 수 있는 이유가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후원 금액보다는 돕고자 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도울 방법을 찾지 못하셨던 분들이라면, 좋은이웃가게가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엘노핌 피자 임종수, 윤영신 대표 이미지
구분선 이미지

제주도 카페 오름 아름다운 제주의 풍경을 가득 담은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 오름. 부부가 운영하는 오름은 2006년부터 12년째 굿네이버스와 함께하며, 네팔과 차드의 아동 2명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오름은 카페에 방문한 손님들에게 나눔이 주는 특별한 행복을 전하고 있습니다.

Q. 카페를 찾는 손님들도 자연스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오름’만의 방법이 있나요?
카페에 저금통이 비치되어 있는데, 간혹 손님들이 실수로 컵을 깨트리면 배상금을 저금통에 넣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손님들이 자발적으로 기부를 하실 때도 있고요. 그렇게 1년 동안 모인 금액으로 결연아동에게 선물금을 보냅니다.

Q. 좋은이웃가게가 된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어느 날 카페 손님이 게시판에 걸린 결연아동의 사진을 보고 정기후원에 동참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마침 매장에 굿네이버스 후원신청서가 있길래 신청서를 전달해 드렸더니 그 자리에서 바로 후원 신청을 하셨어요. 고마운 마음에 손님에게 가게 머그컵을 선물로 드렸습니다. 좋은이웃가게로 함께하면서 고맙고 뿌듯했던 기억 중 하나예요.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10명의 아동들을 후원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손님들이 저희의 모습을 통해 ‘나도 한 번 후원해볼까?’ 생각하고 나눔에 동참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카페를 찾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가게가 되었으면 해요.
카페 오름 안주연, 유성호 대표


좋은이웃가게 신청방법 좋은이웃가게 홈페이지에서 접수 직원 방문 및 상담 등록 및 현판 전달 좋은이웃가게 활동. 좋은이웃가게에 참여하시면 좋은이웃가게 현판 및 도어스티커, 종이액자, 배지 등 키트 제공, 좋은이웃가게 홈페이지 우리동네 좋은이웃가게 등록, 자세히보기 클릭 시 좋은이웃가게 사이트로 이동
컨텐츠기획팀 민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