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온라인 기부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 기부참여공간 기부스타트 (www.givestart.org)가 오픈했습니다.
기부 스타트는 다채로운 기부 방법을 안내하고, 다양한 기부 채널을 제공하여 ‘도네티즌(donatizen, 기부 donation과 네티즌 netizen의 합성어로 만든 신조어)’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하며, 나눔의 기쁨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해외아동결연후원과 국내, 해외, 북한 등 사업별 후원이 가능하며, 온라인 나눔 교육과 더불어 저금통 기부, 기념일 기부, 100원 이상의 소액부터 정기 후원이 가능한 ‘100원 기적’ 등 약 20개의 나눔 컨텐츠를 소개하고, 7개의 독립 사이트를 기부스타트 내에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부사이트 소개>
1. 기부자의 마음을 읽습니다.
기부스타트는 기부자 중심의 나눔공간을 만들어 후원이 필요한 곳, 후원금이 전달된 후의 변화, 나눔참여현황 등 기부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기부자의 눈높이와 욕구를 맞추었습니다.
2. 쉽고 다양한 기부를 표현합니다.
기부스타트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해 온 다양한 후원페이지, 캠페인(노란리본, 희망트리, 내생애 최고의날 등) 소사이트들을 한 곳에 모아 쉽게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3. 정보의 안전성과 기부자 편의를 생각합니다.
기부스타트는 도움이 필요한 소식 뿐 아니라 기부가 가져오는 변화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사용처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실시간 모금현황을 명확하게 제공하여 투명성을 확보했다. 또한 모금단체 중에서는 최초로 공인인증서 제도를 도입하여 후원자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장애인과 노약자도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게재된 모든 동영상에 자막을 삽입하여 듣지 못해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글자 확대‧축소가 용이하고, 청각 장애인을 위해 음성 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지난 2000년부터 온라인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습니다. 현재까지 약 300여 개의 온라인 기업에 기부 컨텐츠를 제공하여 나눔 컨설팅을 통한 온라인 기업사회공헌의 장을 열었으며, 개인기부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포인트 기부, 배너 나눔, 스크랩 기부, 클릭 기부 등 다양한 온라인 기부 방법을 제시해왔습니다. 앞으로 굿네이버스 기부 포털, 기부스타트를 통해 온라인 나눔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길 기대해보며, 여러분의 많은 참여과 관심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