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GN News

굿네이버스, 제1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2관왕'수상

2012.12.11

 

11.jpg 

 

우리 단체는 지난 12월 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장혜련)이 개최한 ‘2012년 제1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단체?협회 부문에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대학생동아리 부문에 '굿네이버스 대학생 자원봉사동아리'가 각각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교육기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기관?단체?학교 등을 발굴?포상하여 사기 진작을 도모하고, 교육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참여를 증진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우리 단체는 지난 1999년 유엔 아동권리협약(UN CRC)을 기반으로 지구촌 이웃의 아픔을 공감할 수 있는 연령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굿네이버스의 47개 전국 지부에서 아동의 연령에 맞추어, 성폭력 예방 인형극, 아동 힘키우기 서비스 (CES, Child Empowering Service), 놀면서 배우는 권리 (CRA, Child Rights Awareness),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예방교육(PAPCM, Participatory Activity for the Prevention of Child Maltreatment) 등을 진행하며, 부모와 교사 대상의 교육과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 하는 아동학대예방교육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아동 성범죄 및 아동학대가 사회적 문제로 집중 부각되며 아동에 대한 권리교육이 중시되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단체의 성폭력 예방 인형극과 CES 프로그램은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적극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동교육기관에 전문강사를 파견해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교구를 활용하며 성교육과 상황극 연습을 통해 유괴 및 성범죄 예방법을 교육하는데, 지난 3년간 총 33,461개원 1,942,682명의 아동이 부모, 교사와 함께 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CRA 및 PAPCM 또한 4,076개교 587,671명의 초등학생, 부모, 교사가 참여했습니다.

 

2.JPG 

 

또한, 우리 단체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각지에서 매년 2,000여명의 동아리원들이 성학대예방인형극, 희망나눔학교,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의 변화에 앞장서 왔습니다.

 

굿네이버스 사회개발교육은 아동권리 최우선의 원칙과 아동권리보호(CRC), 권리옹호(Advocacy), 참여 및 협력(Network)의 3대 사업 추진방향을 원칙으로 아동권리증진과 건강한 인성을 가진 세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기부대상 수상을 통해 앞으로도 국내 아동들에 대한 권리를 증진시키고 아동들이 건강한 인성을 가진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이후에도 우리 단체 대학생 자원봉사 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