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4일, 우리 단체가 아동의 놀 권리 및 건강권 향상을 위해 조성한 공공형 놀이터 ‘단풍잎 놀이터’ 2호가 행정안전부 ‘2025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됐습니다.

행정안전부가 매년 실시하는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은 전국 8만4천여 개 놀이시설 중 시도 및 교육청에서 추천한 시설을 대상으로 △안전 관리 △유지·운영 △아동 발달 연계 △안심 디자인 △공동체 활성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시설을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올해에는 ‘단풍잎 놀이터’ 2호를 포함한 실외 공공 놀이터 2곳, 총 8개 시설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지정을 통해 ‘단풍잎 놀이터’ 2호는 향후 타 지역의 놀이터 조성 시 모범 사례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에 위치한 ‘단풍잎 놀이터’ 2호는 지역 아동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교 및 주거지와 인접한 높은 접근성과 활용도 △아동 발달을 돕는 신체 놀이기구 △쾌적한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게임 요소 △흥미로운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IP 기반 공간 연출 등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췄습니다. 또한 시설관리 전반과 청결, 안전설비상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의정부시 내 유일한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됐습니다.
한편 ‘단풍잎 놀이터’ 2호는 우리 단체와 넥슨재단을 비롯한 민관이 협력해 아동의 놀 권리 및 건강권 향상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곳은 약 9년 전 조성된 기존 ‘하늘빛 어린이공원’을 재조성한 공간으로, 놀이시설 부족과 노후화로 이용률이 저조했으나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롭게 개장했습니다.
우리 단체는 앞으로도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아동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