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GN News

특허청, 개발도상국을 위한 업무협약체결

2009.09.18

 우리단체는 지난 9월 17일*목) 특허청(청장 고정식)과 함께 개발도상국의 생존과 생계를 위한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 활용과 시스템구축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식을 통하여 우리단체와 특허청은 적정기술 활용 및 제3세계 우수상품 브랜드화를 통해 직접 구호 활동뿐만 아니라 가난한 이웃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특허청은‘제3세계 우수상품에 대한 상표 등록 및 브랜드 전략 수립’, ‘적정기술 DB 구축 및 보급’, ’현지 맞춤형 적정기술 구현 시작품 제작’ 등을 추진하며, 굿네이버스는 ‘해외 지부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개도국 우수상품 및 적정기술 욕구 파악’, ‘공정무역 등을 통한 개도국 상품 판매’, ‘제3세계 사회적 기업 설립을 통한 적정기술 구현제품 보급’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새로운 나눔의 모델이 될 적정기술분야에서 함께 해주신 특허청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생태계의 법칙과 공존하며 희소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자본투자 비율을 낮춰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개발도상국들의 환경적, 지역적 조건에 적합한 기술로 인적, 물적 환경을 파괴한데 대한 반성에서 새로이 모색된 자립경제 관점의 기술 개념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