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우리 단체는 지난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에서 개최된 리우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UN Conference on Sustainable Development RIO+20) 참석을 위해 우리 단체의 대표단(장수영 아프리카 권역 본부장, 성하은 제네바 국제협력 사무소 대표, 박병선 칠레 사무장)을 파견했습니다.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는 기존 경제발전의 패러다임을 넘어 인간으로 인한 지구환경 파괴를 극복하고, 저개발 국가의 사회·경제적 성장과 빈곤퇴치를 도모하며, 현재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경제위기와 성장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화두 아래 국제적 협의를 도출하고자 개최되었습니다.
우리 단체의 대표단은 20일에 있었던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 개막식 및 이란의 아마디네자드 등 일부 국가 정상의 기조 연설에 참관하고, 본회의와 함께 진행된 지속가능발전 관련 워크샵에 참석해 굿네이버스 사업과의 지속가능개발의 연관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굿네이버스의 입장을 밝히는 등 적극적으로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리우 회의(RIO+20) 폐막 이후 우리 단체 제네바 국제협력사무소는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 최종결과문을 채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단체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전략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한편 우리 단체의 대표단은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유엔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에 앞서 개최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대화(Sustainable Development Dialogue)에 참여해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 유엔환경계획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 등의 국제기구 및 연구소, 기업체와 함께 지속가능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단체는 주요 국제기구 및 국제사회의 NGO들과 발맞춰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따라 각국에서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해 갈 계획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