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들이 담배꽁초를 주우며 담배로 인한 환경 문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돼
○ 줍깅(줍다+jogging)을 인증하는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노담줍깅' 캠페인 진행
○ 30일까지 '노담멤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 선착순 100명에게 '줍깅세트'전달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는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함께 '노담줍깅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노담줍깅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담배의 위해성을 인식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직접 담배꽁초를 줍는 '줍깅(줍다+jogging)'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제17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에 따르면 최근 청소년 흡연율은 4.5%로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6.7%)과 비교했을 때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역대 최저 흡연율을 기록한 청소년 세대를 '노담멤버스'로 규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금연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노담줍깅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직접 담배꽁초를 주우며 담배로 인한 환경 문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노담멤버스' 홈페이지에서 ‘노담줍깅 캠페인’을 신청한 선착순 100명에게는 노담 티셔츠와 노담 스티커, 집게, 장갑 등이 담긴 ‘줍깅세트’를 제공한다.
10월 30일까지 담배꽁초를 줍는 활동을 진행하고, 인증 사진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굿네이버스노담, #노담줍깅, #노담멤버스 등)와 함께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캠페인 참여자 중 우수 참여자 30팀을 선정하여 11월 중순 셀럽과 함께하는 오프라인 행사에 초청할 예정이다.
배광호 굿네이버스 사업운영본부장은 "굿네이버스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노담(No 담배) 캠페인, 노폭(No 폭력)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노담줍깅 캠페인을 통해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영부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노담멤버스 캠페인은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며 자신이 올바르다고 여기는 가치관을 널리 공유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해 기획되었다"며, "담배에 지지 않은 첫 번째 노담세대와 함께하는 '노담줍깅'활동을 통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