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해외

아프리카 여아 역량강화(empowerment)
: 말라위/우간다 여아권리옹호사업
효과성 연구를 중심으로

2018.12.17
아동권리 이슈포커스 Children’s Rights Issue Focus 13호 제목 : 아프리카 여아 역량강화(empowerment): 말라위/우간다 여아권리옹호사업 효과성 연구를 중심으로 (Achieving Girls Empowerment through Good Sisters Clubs in Malawi and Girls Ambassadors in Uganda) 발행인 : 양진옥 발행처 : 굿네이버스 발행월 : 2018년 12월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이슈포커스는 주목할 만한 아동의 현안에 대해 아동권리 관점의 이해를 제공하고아동권리 보장을 위해 필요한 인식을 공유하는 한편, 정책 및 제도, 인식, 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개선을 촉구하고자발간되었습니다. PDF 자세히보기
 
아프리카 내 여아들은 사회적 권리와 보호망으로부터 소외된 취약집단으로 교육, 보건, 인권 측면에서 조혼 및 인신매매 등 각종 사회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여아의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은 사회적인 풍조로 인해 여아들은 학교를 중도에 그만둘 확률이 같은 또래 남아들보다 높으며, 학교를 다닌다고 하더라도 각종 폭력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굿네이버스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수행한 ‘여아권리옹호사업’을 통해 청소년기의 여아들이 스스로의 권리를 인식하고 자신의 권리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좋은 이웃’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여아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또래 클럽 운영을 통해 선배 여아단원들이 후배 여아 단원들에게 아동,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권리를 인지하게 하고, 이를 통해 여아들이 주체적인 삶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내의 인식개선에 동참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여아주도의 클럽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내재화와 지식공유 활동을 통해 여아들은 자신들을 둘러싼 사회적 이슈를 문제나 위험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되며 이를 외부 캠페인 활동을 통해 부모를 포함한 지역사회의 여아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면서 아동의 참여권을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2012년부터 진행되 온 굿네이버스 여아권리옹호사업이 아프리카 여아들의 권리인식, 자아존중감 및 행동변화에 미친 영향과 이가 지역사회 내의 여아권리에 대한 인식증진에 미친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동권리 이슈포커스 13호 자세히보기 버튼
국제개발정책센터
함께 많이 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