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좋은이웃이야기

에티오피아 이야기 : “쌀람! 에티오피아”

2017.08.30
올해 가장 의미있는 일주일!
2017년 7월 29일 굿네이버스의 어벤져스와도 같은 회원님들과 함께 한국과는 인연이 깊은 에티오피아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평범한 휴가 대신 마음 뿌듯해지는 보람을 선택한 좋은 이웃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좋은 이웃 특별한 여행

굿네이버스 정기 후원 회원이 해외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사업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동 및 지역주민과 교류하는 행사이며 2017년에는 몽골과 에티오피아 두 국가를 방문했습니다.

 

좋은 이웃의 사랑으로 자라나는 아이들

초롱초롱한 눈망울과 밝은 미소로 좋은 이웃 회원님들께 인사해준 멜캄 유치원의 아이들을 위해 좋은 이웃들은 영양 가득한 아침 식사를 준비하였습니다. 맛있는 음식으로 몸 튼튼, 마음 튼튼 멋진 친구들로 자라나길 기대해봅니다.
맛있는 식사 후에는 치카포카 양치교실과 HAPPY BAG 만들기가 시작되었어요. 좋은 이웃을 따라 위생의 중요성과 양치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고 학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예쁜 가방도 함께 만들었답니다.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더욱 밝아진 아이들의 표정이 보이시나요?

헤토사 지역에 꿈을 심다, 그리다 :)

헤토사 지역에 있는 헬스 트레이닝 센터의 환경 개선을 위해 좋은 이웃들이 모종삽을 들었습니다. 나무를 심고, 화단을 가꾸는 등 노력 봉사로 아이들의 공간을 아름답게 꾸며주었습니다. 한 층 더 아름다워진 환경에 지역주민들의 발걸음이 더욱 잦아질거 같아요:)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친근하게 센터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헤토사 지역 내에는 헬스 트레이닝 센터 외에도 굿네이버스를 통해 운영되는 호프센터와 킬리사 스쿨이 있는데요. 아동들이 더 예쁜 환경에서 마음껏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아동들과 함께 벽화 그리기를 진행했습니다. 아동들의 솜씨도 보통이 아니죠?
#헬스트레이닝센터
지역의 보건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 관련 교육과 마을 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굿네이버스는 코이카와 함께 새 단장을 준비 중입니다.

#호프센터
굿네이버스가 조성한, 지역의 유일한 아동, 청소년, 주민들을 위한 학습 공간입니다.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공부를 하고 책을 보며 시간을 보냅니다.

신나는 과학 수업

킬리사 스쿨의 초등학생 아이들과 함께 팽이와 종이 망원경, 자석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조그만한 손으로 쪼물쪼물 팽이, 종이 망원경, 자석 자동차를 만들고 꾸미는 아이들의 모습에 흐믓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팽이를 직접 돌려보고 종이로 만든 망원경으로 서로의 얼굴을 보며 깔깔 대고 웃었던 아이들의 웃음 소리가 지금도 귓가에 들리는 듯 하네요.
#킬리사 유치원 & 초등학교
헤토사 지역의 교육의 핵심으로, 헤토사의 많은 아동들이 이곳에서 공부하고 성장하는 곳입니다.

예카 사업장 체육대회

예카 사업장의 초등학교에 방문하여 아동들과 신나는 체육대회를 열었는데요. 아동들이 좋은 이웃 회원님들의 방문을 꽃과 함께 반갑게 맞이해주었습니다. 하나! 둘! 하나! 둘! 몸을 풀어 볼까요? 신나는 음악에 맞춰서 움직이다보면 어느새 체육대회에 대한 열기도 후끈해지네요! 서로 힘내라고 응원도 하며 열심히 뛰어다니다보면 어느 새 에티오피아 아동들과 좋은 이웃은 한 마음이 됩니다.

굿네이버스 에티오피아의 다양한 사업들

이번 해외사업장 방문에서는 에티오피아의 다양한 사업들을 함께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는데요.
굿네이버스 에티오피아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신용조합과 실을 제작 하는 조합 그리고 전통의상을 만드는 방직 조합을 운영 중에 있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취약 계층 및 어르신들이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곳이었는데요. 굿네이버스의 후원금을 통해 지역사회가 안정적인 수입원을 유지할 수 있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이웃 회원님들께서도 굿네이버스의 사업에 대한 확신을 더욱 키워갈 수 있었습니다.

내년에 또 만나요:)

짧게만 느껴진 6박 8일의 여정. 함께 하는 좋은 이웃 모두 아이들을 만나는 기쁨과 좋은 이웃으로서의 보람을 가득 채우고 돌아온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에티오피아 뿐만 아니라 굿네이버스의 모든 현장이 더 큰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좋은 이웃 특별한 여행은 내년에도 계속 됩니다. 내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