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자립준비청년, 꽃피운 ‘자립’ 이야기

2022.03.24
자립준비청년, 꽃피운 ‘자립’ 이야기
‘자립준비청년’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성인이 되어 아동양육시설, 가정위탁, 공동생활가정 등 시설에서
일정한 나이가 지나 보호가 종료되는 아동(청년)을
자립준비청년이라고 부르는데요.

굿네이버스는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생활하는 보호대상아동과
시설을 퇴소한 자립준비청년이 온전한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지난 해부터 희망디딤돌 센터를 개소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자립을 돕는 희망디딤돌 전북센터, 경남센터의
다양한 활동을 소개합니다😊

자립준비청년 개개인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2020년 기준, 자립준비청년은 총 2,368명이었는데요. 매년, 2,000여 명이 넘는 자립준비청년이 사회로 나오지만 온전한 준비 없이 홀로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이들은 막막하기만 합니다.
굿네이버스는 전라북도와 경상남도 내 거주하는 자립준비청년 38명과 함께 보호 종료 이후 건강한 자립을 위해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주고 있는데요.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홀로서기 준비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자립통합지원센터 개입 방향> / 디자인 해주세요 입주자 모집 → 초기상담 → 사례관리 → 점검 1:1 상담을 통해 주거,재정관리,장학금 6개월마다 서비스 내용을 점검 욕구 및 서비스를 심리정서지원,멘토링 등 하고, 계획을 수정하며 시기에계획합니다. 다양한 맞춤서비스를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공합니다. → 평가 및 종결 → 사후관리목표 달성도 및 변화를 사례관리 종결 후, 대상자 동의를 얻어평가하여, 생활시설 퇴소 시점으로 6개월까지 사후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있는지평가 및 종결을 진행합니다. 모니터링 및 지원합니다.
희망디딤돌 전북센터, 경남센터에서는 보호대상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의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해 보호대상아동 236명, 자립준비청년 66명을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실시했습니다.
  • 보호아동 대상 Q1 )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역량(교육)은 무엇인가요? (총 235명 응답, 중복 최대 2개 응답) (단위: 회/%)자립을 준비 중인 보호아동은 온전한 자립을 위해 재정 관리 교육, 주거 관련 교육, 진로 교육이 가장 필요한 교육이라고 응답했습니다.
  • Q2)  보호 종료 이후(퇴소 이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총 235명 응답) (단위: 회/%)자립을 준비 중인 보호아동은 퇴소 이후, 취업준비 또는 취업을 하거나 대학에 진학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습니다.
  • Q) 퇴소 후 홀로서기 과정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낀 부분은 무엇일까요? (중복 최대 2개, 총 66명 응답) (단위: 회/%)퇴소 후 홀로서기를 한 자립준비청년은 재정 관리, 안정적인 주거 마련 문제, 심리적인 문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희망디딤돌 센터를 이용하는 보호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의 욕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주거 지원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로·경제 영역, 일상생활 기술 영역, 정서지원 영역 각 부분별 자립 교육을 제공했으며, 특히 전라북도 자립통합지원센터에서는 한화제약과 함께 임직원 멘토링 서비스와 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희망디딤돌센터 전경 및 자립 생활광
자립생활관 일상 생활 교육
재정관리교육 장보기, 요리 교실 진행 직업 체험 활동

따로, 또 함께 홀로 서는 방법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아동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전반적인 자립을 돕는 희망디딤돌 센터!
희망디딤돌 센터와 함께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자립준비청년과 자립을 돕는 센터 담당자를 만나봤습니다.
희망디딤돌 경남센터 사례관리 아동 인터뷰안녕하세요. 저는 22살 대학생 자립준비청년입니다.보호종료 이후, 저는 지역 내 오피스텔에 거주하며 아르바이트와 자립수당으로만 생활하고 있었는데요. 경제적인 이유로 대학교 휴학 도중 희망디딤돌 경남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복학을 결정하면서도 경제적인 어려움에 부딪혔는데요. 센터 선생님 덕분에 학자금 대출도 원활하게 신청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통해 생활비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큰 도움은 깨끗한 환경에서 경제적인 부담 없이 일정 기간 동안 자립 생활관에서 거주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혼자 살면서 물어볼 곳이 없어 난감한 적이 많았는데, 이제는 센터 선생님과 자립생활관에 함께 거주하는 친구들이 있어 든든합니다.대학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지금, 희망디딤돌 경남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취업 정보와 교육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 갈 계획입니다.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희망디딤돌 전북센터 김소연 사례관리 담당자 인터뷰안녕하세요, 저는 희망디딤돌 전북센터에서 근무 중인 사례관리 담당자 입니다.희망디딤돌 전북센터에서는 보호가 종료되면서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자립준비청년, 보호종료 예정인 아동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건강하게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립준비청년들을 만나면서,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은 경제적인 부분인데요. 자립정착금 등을 지원받지만 큰 돈을 관리한 경험이 없어 쉽게 소비하거나 가족, 친인척, 지인 등과의 관계에서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합니다. 대학을 진학하는 청년들은 학자금, 생활비 등의 문제가 있어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이런 경제적인 이유로 인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심리적인 어려움도 큰 부분으로 다가옵니다. 짧게는 몇 년, 길게는 십 년 이상 단체생활을 하다가 시설에서 퇴소 후 혼자 생활하게 되면서 심리적인 불안과 우울, 외로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희망디딤돌 전북센터의 지원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감을 가지며 자립을 위한 힘을 기르고 있으나, 온전한 독립을 위해서는 경제, 정서, 주거, 관계적 측면에서 균형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보다 촘촘하고 폭 넓은 지원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자립지원전담기관에서
건강한 홀로서기를 지원합니다.

2021년 7월, 보건복지부는 “보호종료아동(자립준비청년) 지원 강화” 정책 중 자립지원전담기관을 전국 17개소로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굿네이버스는 기존에 운영 중인 희망디딤돌 센터 소재지인 경상남도와 전라북도 지역에 자립지원전담기관을 신규 위탁 받아 보호아동과 보호종료 5년 이내 자립준비청년 대상으로 사후관리,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종사자 교육 등 자립지원통합서비스를 지원합니다.자립지원통합서비스를 통해 지역 간 격차 없는 자립지원서비스가 제공되길 기대합니다
3월 25일 경남 자립통합지원센터 개소식
전라북도 내 자립 준비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전북자립전담지원기관이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따뜻한 사랑 부탁드립니다!” -김경환 전라북도 자립지원전담기관장
“자립이라는 새로운 시작이 두려움이 아닌 기대와 설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굿네이버스 경상남도자립지원전담기관이 자립준비청년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 하겠습니다”-김성민 경상남도 자립지원전담기관장
2022년에도 굿네이버스는 보호대상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자립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홀로서기를 위해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나눔홍보팀 안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