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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 세계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는 방법

2022.08.10
2022 국제 청소년의 날
출처 : UN
매년 8월 12일은 UN이 정한
'국제 청소년의 날'입니다.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사회 문제를 논의하는 날로,
매년 다른 주제를 선정하는데요.

올해는
< 세대 간 연대: 모든 연령대를 위한 세상 만들기 >
< Intergenerational Solidarity:
Creating a World for All Ages >
 라는 주제로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달성을 위해
세대를 초월한 연대를 강조합니다.
 

 

OECD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학교의 약 91%가
임시 폐쇄 혹은 장기 휴교를 실시했습니다.

코로나19로 학업을 중단한 전 세계
초,중등학생 수도 무려 8억 명에 달하죠.
출처 : UNICEF, 2021

가정에서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한 채
경제적, 문화적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고
꿈꿀 기회마저 잃어버리는 아동·청소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SDGs 4번 모두를 위한 양질의 약속
8월 12일 세계 청소년의 날을 맞아,
SDGs 4번 목표인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굿네이버스가 해외사업국에서 함께 만들고 있는
좋은 변화들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동남아시아 아동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기초교육 접근성 강화 사업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약 1억 4천만 명의 아동·청소년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잠정적 학교 폐쇄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처 : UNICEF, 2021

게다가 경제위기 등의 이유로
아이들이 학교를 떠나
아동노동, 조혼으로 몰리는
추가적인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굿네이버스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각 국가의 교육부와 협력하여
학교 밖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초교육 접근성 강화 사업
을 진행했습니다.
 

① 학교 밖 아동·청소년 현황조사 및
국가 교육 정책 제언

굿네이버스는 학교 밖 아동·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해
국가별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학교 밖 아동·청소년의 수는 몇명인지,
정규 교육과정을 이탈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들에게 필요한 정책은 무엇일지를
함께 고민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이를 통해 발간된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국가별 교육 정책을 제안하였는데요.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 속에서
학교 밖 아동·청소년들이
누구나 쉽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학교에서 진행되는 대면교육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비대면교육을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②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학습 관리 시스템 구축

굿네이버스는 각 국가의 교육부와 함께
학교 밖 아동·청소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도 개발했는데요.

정규 커리큘럼을 반영한 교육 영상 콘텐츠를
교육부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등
각종 채널에 게재하여,
학교 밖 아동·청소년들이 언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듣고 있는 학생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캄보디아 506명,
라오스1,283명, 베트남 1,042명의
학교 밖 아동·청소년들이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 2022/8/5 기준
 

③ 국가 인증 수료증 발급

굿네이버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학교 밖 아동·청소년들이
정규교육과정 내 학업을 계속하도록
국가 인증 수료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가 인증 수료증
우리나라의 '검정고시'제도와 같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굿네이버스의 교육 콘텐츠가 적용된
국가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가 인증 수료증을 받게 되고,
해당 수료증을 통해 상급학교로 진학하거나,
생계를 위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잔지바르 라디오 교육 방송을 통한
중등교육 역량강화사업

푸르른 바다가 아름다운 탄자니아 잔지바르.

2016년 무상기본교육 정책 도입 이후
중등교육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교과서, 학습 기자재 등의 학습 자료와
교사 수가 턱없이 모자라고,
학교수업 외 별도 교육과정이 부족하여
학생들을 위한 교육권 보장이 어려웠는데요.

특히 잔지바르 중학생의 약 45%가
의무교육을 마치지 못한 채
학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기초 과목의 학업성취도 또한 낮아
교육권 보장을 위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었습니다.
출처 : 잔지바르 교육직업훈련부(MoEVT)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굿네이버스는 잔지바르 교육부와 함께
중등교육 역량강화사업을 실시했습니다.
 

① 라디오 교육 방송
Happy Radio Class 제작 및 송출

잔지바르는 라디오 보급률이 높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잔지바르 내
라디오 보급률은 무려 80%에 달하는데요.
*출처 : 잔지바르 정부 통계

굿네이버스는 이 점에 착안하여,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또 무료로 교육을 받을 받을 수 있도록
'라디오'를 활용한 교육방송인
Happy Radio Class를 제작했습니다.
라디오 교육 방송 진행 모습
특히 영어, 수학, 과학 등
잔지바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저조한
기초과목들을 선정하여 교육방송을
제작했는데요.

또래 중학생들이 직접 출연하는
드라마 형식으로 제작되어
교육방송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교재
또한 학생들이 라디오 방송을 듣고
자율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라디오 방송교육과 연계된
학습 교재도 개발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TIP, 스터디 플래너 등의
내용이 함께 담겨있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데요.

이제 잔지바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날이 오겠죠?
 

② 잔지바르 취약계층 청소년 대상
학습 기자재 지원

가정에 라디오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 혹은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아동 등
누구나 교육받을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굿네이버스는 지금까지
잔지바르 취약계층 청소년 총 600명에게
라디오와 충전기를 보급했습니다.

또한 한달에 한 번, 전담교사가 방문하여
학생들이 학습 기자재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부하는 잔지바르 아이들
잔지바르 취약계층 청소년 대상
학습 기자재 지원 사업은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되는데요.

이를 통해 잔지바르 학생 누구나
자유롭게 공부하고 꿈꾸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
 

③ 교사 대상 라디오 활용 교안 개발 및
역량강화 워크숍

잔지바르 지역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교육도 진행되었는데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라디오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법과
라디오 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잔지바르 교사 역량 강화 교육

 

굿네이버스는 이처럼
각 국가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해당 국가의 상황에 맞는
전문적인 교육개발사업을 진행하고,
모든 청소년들이 꿈꿀 기회를 가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를 이끌어갈 세상 모든 청소년들이
희망찬 미래를 가꾸어나갈 수 있도록
함께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국제 청소년의 날을 맞아
굿네이버스의 활동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커뮤니케이션팀 유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