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캐스트

홈 > 굿네이버스 소개 > 스토리캐스트 > 소식지 상세

기획

희망편지 10년, 당신과 함께 만든 변화

-

2009년부터 시작된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가 전국 초·중·고등학생들과 희망가족의 참여 속에 올해로 10회를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지구촌 친구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나눔의 생각을 키운 희망편지 참여자들과 희망편지가 선물한 희망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희망을 배달한 10년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가 새 학기를 맞아 전국에서 시작됐습니다. 어느덧 10회를 맞이한 희망편지쓰기대회는 초·중·고등학생들이 지구 반대편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친구의 아픔에 공감하고 일상 속 나눔의 중요성을 알리며, 대한민국 대표 나눔인성실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희망편지 쓰는 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눔에 대해 생각하고, 나눔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 희망편지쓰기대회. 10년 간 희망을 담아 편지를 보내준 아동은 모두 1,832만여 명. 이렇게 배달된 1,800만 통의 편지는 편지를 쓰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따뜻한 추억과 좋은 변화를 선물해주었습니다.
희망편지를 쓴 학생들 18,323,384명 희망편지로 함께한 학교 수 30,525개교 희망봉사단 참여자 수 106명

함께 만든 좋은 변화

제1회 차드에 살고 있는 이삭이를 시작으로 제9회 필리핀의 조슈아까지, 희망편지를 통해 아동들은 다시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습니다. 그동안 희망편지를 가장 많이 받은 주인공은 제5회 희망편지쓰기대회의 주인공 비샬이었는데요. 238만5,406통의 희망을 배달받고, 평범한 일상의 행복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2위는 지난해 희망편지의 주인공 조슈아입니다. 조슈아에게 보낸 235만564통의 희망편지는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고로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소년에게 치료의 기회와 요리사라는 꿈을 꿀 수 있는 미래를 열어주었습니다.

지난 2월 19일, 제9회 전국대회 수상자들은 희망봉사단으로 조슈아를 직접 만나고 돌아왔는데요. 지금까지 조슈아를 비롯해 희망편지쓰기대회 주인공들의 변화된 일상을 접한 총 106명의 희망봉사단은 작은 나눔이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하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9회 희망편지쓰기대회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광양덕례초등학교 2학년 허율 학생 인터뷰 꾸무스타(안녕)~ 조슈아 오빠! 이번에 필리핀에 가서 건강해진 오빠 모습을 보니 정말 기분이 좋았 어. 우리가 작년에 썼던 희망편지가 모여 오빠가 학교도 가고 치료도 받을 수 있었다니…. 이런 게 기적이라는 거겠지? 오빠가 말한 것처럼 더 많은 친구들이 희망편지를 통해 행복해지는 날이 꼭 왔으면 좋겠어. 항상 기도할게! 제4회 희망편지쓰기대회 대상 수상자 가족 김경미 회원 인터뷰 요즘 아이들의 생활이 워낙 바빠 여유가 없잖아요. 그러다 보니 일상 속 즐거움이나 에피소드를 나 눌 시간이 많지 않고 타인에 대해, 특히 먼 나라 친구에 대해 가족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하 면서 생각을 나눌 기회가 없어요. 그런 의미에서 희망편지쓰기대회는 우리 가족에게 나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됐고 이를 계기로 나눔을 시작했어요. 희망편지쓰기대회가 가족 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나눔 문화로 정착됐으면 좋겠습니다 고양 한산초등학교 교사 김형선 회원 인터뷰 희망편지쓰기대회 주인공에게 비행기 표를 보내 우리 반에 초대하고 싶다는 학생, 직접 만나 이야 기하고 싶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학생, 반에서 학용품을 모아 보내주자는 아이들도 있 었어요. 참 아이들답죠! 무한 경쟁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점점 힘 든 상황이 되어가고 있지만 희망편지쓰기를 통해 나누는 기쁨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 아이들이 느 끼고, 이것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소중한 출발점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희망편지가 선물한 좋은 변화 제 1회 손과 발이 하나인 이삭 가족이 함께 살 집과 두 발이 되어줄 휠체어가 생겼어요. 제 2회 쓰레기 줍는 수존 쓰레기 대신 연필을 들고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게 됐고, 마음이 한결 밝아졌어요 제 3회 오리농장 사육사 락스미 집에서 가족들과 오리를 키우며, 꿈을 키울 수 있게 됐어요.희망편지가 선물한 좋은 변화 제 4회 물동이 배달부 자말 공부할 수 있게 됐고, 월세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는 집과 식료품 가게가 생겼어요. 제 5회 돌 깨는 소년 비샬 튼튼한 집이 생기고, 매일 동생들과 함께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됐어요 제 6회 집 짓는 아리프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이 생기고,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됐어요.희망편지가 선물한 좋은 변화 제 7회 숯 굽는 소년 루푸타 학교에 다니게 됐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집이 생겼어요. 제8회 카펫 만드는 소녀 수니타 카펫공장 대신 학교에서 선생님의 꿈을 키워가고 있어요. 제 9회 사고로 등이 굽어가던 조슈아 재활치료를 받고 건강해진 몸으로 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또 다른 내일을 여는 힘

희망편지쓰기대회의 10년은 모두가 함께 이룬 변화의 힘이자, 나눔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또한, 희망편지쓰기대회는 학교 현장에서 나눔을 구체적으로 실천해보는 인성교육이자, 부모가 직접 자녀의 인성교육에 참여하면서 나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었습니다.

희망편지에 참여한 가족들은 ‘희망가족*’으로 전국에서 열리는 굿네이버스의 다양한 나눔활동에 참여하며 나눔의 가치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그동안 쌓아온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동들이 책임 있는 시민의식을 가지고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힘겨운 삶 속에 희망을 얻게 되는 작은 기적, 희망편지쓰기대회. 한국 친구들의 희망편지를 기다리고 있는 10번째 주인공 사이먼에게 펼쳐질 또 다른 내일을 올해도 기대해봅니다.

*  희망편지쓰기대회에 참여한 가족은 누구나 ‘우리는 희망가족’ 모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모임 지역과 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4월, ‘우리는 희망가족’ 홈페이지(hope.gni.kr)에서 확인하세요!

 
제 10회 희망편지쓰기대회 주인공 하루 10시간씩 돌을 깨는 아이, 사이먼 캠페인 사이트 이미지
사이먼(남, 10세)은 우간다의 팔리사 마을에 삽니다. 3년 전, 아빠가 갑자기 세상을 떠난 후 학교에 가는 대신 엄마와 함께 채석장에서 일을 하는 사이먼. 그곳에서 자기 몸보다 훨씬 큰 바위를 망치로 깨어 자신의 주먹보다 작게 만드는 일을 하는데요. 어른이 하기에도 위험한 일을 매일 10시간씩하고 버는 돈은 600실링(한화 약 200원)입니다.

친구들과 축구시합 하는 걸 가장 좋아한다는 사이먼의 꿈은 의사입니다. 의사가 돼 엄마의 아픈 손목을 낫게 해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망치에 가족의 생계를 담아 매일 돌을 깨는 사이먼이 학교에 가고, 의사라는 꿈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세요.
희망편지쓰기대회 사이트 바로가기 버튼
전국에서 누구나 희망편지쓰기대회에 참여할 수 있어요! 부모님과 함께 사이먼의 영상을 시청해요. 사이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가족과 함께 생각해요. 사이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가족과 함께 생각해요. 작성한 희망편지를 학교에 제출해요. 희망편지쓰기대회에 참여한 가족과 함께하는 이벤트 선물 1. 자녀가 편지 쓰는 모습을 찍어 SNS에 #희망편 지쓰기대회 #사이먼으로 해시태그를 달아 올려주세요! 추첨을 통해 2,000명을 선정하여 10 주년 기념품을 선물로 드립니다.(굿네이버스 계정을 팔로우 또는 친구 추가하시면 당첨 확률이 올라갑니다.) 선물2. 희망편지쓰기대회 편지지의 나눔 가족 참여에 동의하시면 희망편지쓰기대회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보내드려요.

관련글

  • 컨텐츠기획팀 채문주
  • 발행
  • 2018-03-06
스토리캐스트 메인으로

2018 3+4 vol.161

Contents

좋은 이웃과 함께 따뜻한 봄을 맞이합니다
희망편지 10년, 당신과 함께 만든 변화
즐겁게 배운 권리가 우리 모두를 지켜요 함께하는 가치를 배운 나눔의 기록 더 즐겁게, 더 행복하게
좋은 이웃으로 함께하는 방법
희망을 나누는 낭만 간호사 지진 아픔 딛고 일상을 회복해가는 네팔 사랑 + 나눔 = 희망 Water In School, 우리 학교가 달라졌어요! 깨끗한 물을 선물하는 Good Water Game
굿네이버스

온라인문의

홈페이지 ID
갖고 있는 정기후원
회원입니다!

정기적인 후원을
하고 있지 않아요!

기업 담당자
입니다!

온라인문의I회원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후원회원일 경우, 홈페이지 1:1 문의(로그인 필요)를 통해 문의하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응대가 가능하오니 1:1 문의를 이용해 주세요.

정기후원이어도 홈페이지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1:1 문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문의 닫기

안내

아이디를 입력하세요.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