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정책은?

2018.06.01

[굿네이버스X신한카드아름인X조선일보더나은미래X해피빈]

똑똑똑, 우리 동네 아이들의 정책을 부탁해!

똑똑똑 우리동네 아이들의 정책을 부탁해! 대한민국 아동들의 권리를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6월 13일 제 7회 지방선거에 당선될 당선인에게 우리동네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합니다!
올 6월 13일엔 2018년, 제7회 지방선거가 있는 날이죠? 우리 지역에 가장 필요한 정책을 꼼꼼히 따져보고 지역 주민으로서 권리를 행사하는 날, 바로 그날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지방선거를 맞아, 지방 정책을 담당하게 될 당선자분들께 여러분이 살고 있는 바로 그 '동네'에 있는 아이들을 위해 여러분이 직접 제안한 정책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똑똑똑 우리 동네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부탁해! 참여방법 1.해피빈 캠페인 페이지에 들어간다. 2.아동권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피빈 콩을 받는다. 3.우리 동네 아동권리 지수를 확인하고 해피빈 콩을 받는다. 4.우리 동네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려는 노력은 국가를 비롯한 모든 사회 구성원의 의무이며, 책임입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노력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싶은 분들 계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굿네이버스, 신한카드 아름인, 조선일보 더 나은 미래와 해피빈]이 함께하는 캠페인에 참여해서 우리 동네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아이들의 권리를 지켜주세요!!

왜 아이들의 권리를 지켜야 하죠?

아이들은 투표권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보호해야 할 우리 국민입니다. 이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이 있는데요, 바로 유엔 아동권리협약입니다.(해피빈 캠페인에서 자세하게 보기) ▽18세 미만의 아동의 모든 권리를 담은 국제적인 약속으로 ▽1989년 11월 20일 유엔 만장일치로 채택되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 196개국이 비준하였습니다.
 
| 유엔 아동권리 기본 원칙
유엔 아동권리 기본 원칙은 1.무차별, 모든 아동은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 받지 않아야 합니다. 2.아동 최선의 이익,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3.생명, 생존과 발달의 권리 아동의 생명과 생존, 발달을 위한 권리가 최대한으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4.아동 의견존중,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하며 그 견해는 존중 되어야 합니다.
아동을 단순히 보호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존엄성을 가진 주체로 인정을 한다는 것인데요, 위와 같은 유엔 아동권리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아동의 4가지 권리를 명시하였습니다.
 
| 아동의 4대 권리
아동의 4대 권리 1.생존권, 아동이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 받으며 아플 때 치료 받을 수 있는 권리 2.발달권, 아동이 재능과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을 받고 놀이와 여가를 즐길 권리 3.보호권, 아동의 몸과 마음을 아프게 하는 모든 해로운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4.참여권,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말하고 참여할 권리
아동의 권리는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이렇게 4가지로 정해서 지켜줘야 한다고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 정했는데요, 각 권리가 침해되는 경우에 기아, 학대, 차별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되죠.

우리 동네 아이들의 권리는 잘 지켜지고 있나요?

그렇다면,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 정한 아동의 4대 권리.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우리 동네의 아이들의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아동권리 지수로 지역별로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어요! 아동권리 지수는 굿네이버스에서 4가지 아동 권리 영역을 수치화한 연구결과를 가지고 점수화 한 것인데요. 내가 살고 있는 우리 동네, 우리 지역에서는 아동의 권리를 잘 보호하고 있나요?
 
| 우리 동네 아동권리 지수는 몇 점일까요?
우리동네 아동권리지수는 몇 점일까요? 인천 100.7 서울 103.8 경기 101 강원 103.2 충북 95.2 충남 96.4 경북 96.1 대전 103.6 대구 105.7 전북 93.7 광주 97.9 전남 96.9 경남 100 부산 107 울산 104.9 제주 94
아동권리 지수의 평균을 100점으로 했을 때, 우리 동네의 점수가 이렇습니다. 우리 동네의 아동 권리 지수가 낮다면,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 아동 권리 지수 1등 지역은 부산!!
부산광역시의 아동권리지수는 107.0점입니다. 발달권, 참여권, 생존권, 보호권 순으로 점수가 높았고, 발달권이 112.1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발달권과 참여권이 16개 시도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보호권은 100.3점으로 중위 권에 머물렀습니다. 생존권 104.9 발달권 112.1 보호권 100.3 참여권 110.5, 아동권리지수 해석하는 방법(아동권리지수는 평균이 100점입니다), 100점 이상:평균수준이거나 평균보다 높다, 100점 미만:평균 수준보다 낮다
아동 권리가 가장 잘 지켜지고 있는 동네는 '부산'이었습니다. 우리 동네는 아이들의 권리를 어떻게 지키고 있을까요? 해피빈 페이지에서는 각 동네별 세부 수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해주세요!

우리 동네 아이들의 4가지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서 만들어져야 할 우리 동네의 정책을 제안해주세요! 이런 정책들을 제안해주시면 됩니다.
아동1. 방과후 아이들이 놀만한 공간이 많이 부족해요. 놀이터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아동2. 초등학교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많아요. 담배연기가 학교 담을 넘어오기도 하고..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학교 주변을 금연 구역으로 지정해 주세요. 아동3.방과 후에는 학원에 가느라 제대로 놀 수 없어요. 아이들의 놀 권리를 위해 학원 등 방과 후 학습을 규제해주세요!
| 작년에는 광화문 1번가에 제안했습니다
 
작년에는 '장미 대선' 이 있었죠~! 그때에도 굿네이버스는 여러분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해피빈 캠페인을 진행했었는데요, 아이들이 스스로 제안한 정책에 여러분들이 투표하여 제안한 9가지의 정책을 '광화문1번가'에 전달했습니다.
굿네이버스가 아이들과 함께 광화문 1번가에 다녀온 후기 보러가기
굿네이버스가 아이들과 함께 광화문 1번가에 다녀온 후기 보러가기
| 올해에는 지방정부 곳곳에 전달합니다
 
2018년 5월 17일부터 한 달간 진행되고 있는 해피빈 캠페인에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제안받고 있습니다.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 정한 4가지 아동 권리를 지켜주고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정책들을 제안해주세요. 제안해주신 정책들은 6.13 지방선거에 당선된 당선인에게 전달하여 실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있는 우리 동네의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참여하는 일만으로도 아이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다는 것! 아이들이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누구의 역할이 아닌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릴게요. 멋진 정책들을 제안해주세요 :-)
우리동네 아동권리지수 확인하고 의견 남겨요! 해피빈 캠페인 바로가기
커뮤니케이션팀 안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