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코로나19 긴급구호 심리사회적지원 2편

2020.04.08
굿네이버스 코로나19 긴급구호 [심리사회적 지원 2편]
#마음건강프로젝트 #마음백신 #정서적마스크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등교할 수 없는 나날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오랜 기간의 가정생활로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은 점점 지쳐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힘든 우리 아이들. 어떻게 하면 이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잘 대처할 수 있을까요? 가톨릭대학교 소아과학 김영훈 교수님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감염병 스트레스,
건강하게 대처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초기에 우울, 불안이 주된 증상을 보이던 것에서 이제는 분노, 탈진 등으로 마음이 지쳐가는 증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인간의 정신적 회복력을 믿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숱한 위기들을 많이 겪었음에도 이를 슬기롭고 인내심 있게 회복했습니다. 이처럼 우리 모두에게는 이런 회복력과 서로를 보듬어주고 끌어줄 공동체 의식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죠.
둘째, 불안은 지극히 정상적인 감정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불안한 감정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지를 받는 것입니다. 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은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서로에게 표현해 주세요.
셋째,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믿을 만한 정보에 집중하고, 불안을 유발하는 뉴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정보는 오히려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에 이성적인 판단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죠.
넷째,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깨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다섯째, 아이들에게는 코로나19 확진자 등 타인을 향한 혐오나 편견이 담긴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이들을 향한 혐오나 비난의 말을 들은 아이들은 더욱 불안해하고 다른 이들을 향해 분노를 키우는 등 사회성 발달에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굿네이버스는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지친 우리 아이들의 마음 건강을 위해 심리사회적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마음건강 키트와 전화 상담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굿네이버스 코로나19 심리사회적 지원의 마음건강프로젝트 '안녕! 마음아' 동영상과 위기개입 심리지원 및 스트레스 취약계층에 대한 심리사회적 치료 프로그램 '마음 백신, '정서적 마스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굿네이버스 코로나19 긴급구호 [심리사회적 지원 1편]
#마음건강키트 #전화상담 바로가기→

마음 건강 프로젝트 '안녕! 마음아' 동영상
#동영상 #가족과함께 #언제든지따라하세요

마음 건강 프로젝트 '안녕! 마음아' 동영상은 코로나19로 확산으로 불안한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Relax(릴렉스)하게 숨쉬기'와 신나는 신체 활동으로 우리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Flex(플렉스)하게 춤추기'로 지쳐있는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 Q. '안녕! 마음아' 동영상, 어떻게, 왜 만들게 됐나요?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김나영 교수/서울여대 표현예술치료학과 교수, 마음 건강 프로젝트,'안녕! 마음아' 제작 자문
"바깥 활동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장기간 집에 있을 때 우리가 취하는 자세는 대부분 몇 가지밖에 되지 않아요. 그러다 보면 마음까지 위축되게 되는데. 우리 몸의 관절을 접었다 폈다, 구부렸다가, 손목을 돌렸다가, 뻗는 등, 춤을 추며움츠려있던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죠. 또, 움직임이 적었던 우리의 몸을 자연스럽고 신나게 움직임으로서 무기력, 우울감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여 마음을 건강하게 할 수 있어요.
​ 코로나19 확산은 우리 사회에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게 만들었어요. 그렇기에 이런 불안감과 공포감을 경험할 수밖에 없죠.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마음을 지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감정을 잘 다스리고 건강한 사고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음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인 만큼 이런 심리 사회적 지원도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로 대면하여 지원을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어디서든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하게 됐습니다."
 
| Q. 호흡과 신체 활동이 정말 효과가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호흡과 신체 활동으로 우리의 감정과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많이 나와 있는데요, 특히 면접을 보기 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한 실험에서 당당한 자세를 훈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합격률이 더 높았다는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굿네이버스와 함께 진행했던 활동을 말씀드리면, 네팔 대지진 당시 피해 지역 아이들과 작년 속초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호흡과 신체 활동을 하도록 했을 때, 아이들의 긴장감도 감소되었을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뿐 아니라 주변의 친구들을 돌아보며 서로 격려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보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죠."
 
2019년 강원도 산불 재난 심리사회적 지원 프로그램 보기
한달음에 달려갔던 강원도 산불, 그 후 →
 
| Q. 안녕, 마음아 동영상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호흡과 신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또, 영상을 따라 해보면서 창의적인 동작으로 멋진 춤을 만들어보고, 멋진 춤을 추는 아이에게 칭찬해 주세요. 칭찬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죠. 그리고,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족과 연결감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될 때, 타인과의 건강한 연결감을 준비하는 과정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럼 마음 건강 프로젝트 '안녕! 마음아' 동영상을 보고 가족과 함께 호흡과 댄스를 따라 해볼까요?
 
| 마음이 건강해지는 첫 번째 Relax(릴렉스) 하게 숨쉬기!
릴렉스하게 숨쉬기!를 하기에 앞서, 꼭 지켜야 할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 코로 숨을 마시고, 입으로 숨을 뱉기. 두 번째, 숨을 쉴 때는 나의 몸에 집중하기!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그럼 두 가지를 꼭 기억하면서 3D 호흡과 VOOOOO (부~) 호흡을 함께 따라 해주세요!
 

3D 호흡(입체 호흡)

STEP1. 숨쉬기를 하며, 우리의 몸이 위아래로
길어졌다가 짧아지고, 양옆으로 벌어졌다가
좁아지게 숨을 쉬어 봅니다.
STEP2. 우리의 몸이 앞뒤로 불룩해졌다가
오목해지게 숨을 쉬어 보세요.
​ STEP3. 우리 몸의 안쪽에서 일어나는 호흡이
몸의 바깥으로 확장되어 몸 전체가 호흡을
하고 있는 것을 집중하여 느껴보세요.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VOOOOO(부) 호흡

STEP1. 호흡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는 호흡에
VOOOOO(부) 소리를 5초 동안 길게 냅니다.
STEP2. 소리와 함께 뱃속의 진동을 느껴봅니다.
이와 입술의 진동을 함께 느끼면서 호흡을 합니다.
​ 뱃속의 진동과 함께 긴장하고 있던 몸이
편안해지는 느낌을 느껴봅니다.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VOOOOO 호흡은 자신의 호흡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신체적, 심리적 안전과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또, 호흡으로 느껴지는 진동은 긴장하고 있던 마음을 편안하게 풀어줄 수 있죠. 가족들과 함께 릴렉스하게 숨쉬기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보세요!
 
| 마음이 건강해지는 두 번째 Flex(플렉스) 하게 춤추기!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고,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몸을 즐겁게 움직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우리 몸을 움직여
Flex 하게 춤을 춰보세요!
영상을 보고 가족들과 동작을 따라하면서
신체 움직임을 느껴보세요!

 

 

코로나19, '마음 백신, 정서적 마스크' 진행
특별 관리지역 위기개입, 심리지원

굿네이버스는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병 스트레스로 인한 과도한 불안, 우울증, 무기력 등 심리정서적 고통을 호소하는 아동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내 트라우마 센터 및 교육지원청*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와 위기 개입을 위한 예방 교육 '마음 백신' 과 심리 치료 '정서적 마스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대구트라우마센터, 영남권트라우마센터, 한국트라우마 스트레스 학회, 대구광역시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 마음 백신
감염병 및 코로나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잘못된 정보로 인한 과도한 불안이 확산되지 않도록 지역 내 전문 연구진과 함께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여 동영상을 통해 아동에게 교육을 진행합니다.
 
| 정서적 마스크
과도한 불안, 우울증 등 심리정서적 고통을 호소하는 아동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심리 검사 등으로 선별하여 집단 심리치료 및 개별 심리치료를 진행하여 심리사회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신경을 쓰는 것만큼 우리의 마음을 돌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굿네이버스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이웃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코로나19 예방 지원, 긴급 생계 지원에 이어 3차 지원, 심리사회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하루빨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좋은 이웃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굿네이버스 긴급구호 생계 지원 생필품 KIT 이미지
커뮤니케이션팀 안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