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정서적 마스크로 건강하게 마음을 지켜요!

2021.12.25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된 지 2년이 지나고 있는 요즘, 감염병 확산 장기화로 심리적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코로나19 발생한 이후 아동의 신체·정서·인지·행동 반응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감정적으로 불안이나 우울, 무력감을 느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불면, 식욕저하, 두통 등의 신체변화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출처: 굿네이버스, 2020년 아동재난 대응 실태조사)

이에 굿네이버스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해 정신건강예방사업 ‘정서적 마스크’를 개발하여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적으로 시범운영 했습니다.

올해 정신건강예방사업 ‘정서적 마스크’를 통해 변화된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정서적 마스크’로 극복할 수 있어요.

2020년 6월, 굿네이버스는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대학교 최웅용 교수 외 연구진과 함께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심리적 면역력 증진을 위한 정신건강예방사업 ‘정서적 마스크’ 를 개발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유행 등 각종 재난 상황 속에서 아동이 일상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정서적 마스크’ 프로그램은 2020년 11월부터 3개월 간 대구경북지역 초등학교 고학년 447학급 대상으로 시범운영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정 보완한 프로그램을 2021년 4월부터 초등학교 3~6학년 285학급 대상으로 본격 운영하였습니다.
 
  • 나의 감정과 신체적 반응 인식하기 1)코로나19 겪으며 생긴 나의 감정 나누기 2)재난 경험 후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스트레스 반응 알기3) 자연스러운 감정임을 인식하기
  •  1) 재난상황을 잘 견디고 있는 나, 너, 우리를 칭찬하기(나비포옹)
  •  1) 호흡법과 근육이완법을 통해 긴장 감소 시키기*굿네이버스 ‘안녕!마음아’ 영상 활용
 안녕 마음아 영상 보러가기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소속 심리치료사는 초등학교 285학급, 6,805명 고학년 아동 대상으로 학급 단위의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참여학교 대상으로 심리적 불안을 호소하는 아동과 가족의 심리방역을 돕기 위한 ‘코로나19 마음건강키트’를 배포했는데요.
해당 키트는 아동과 가족의 심리사회적 안정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돕는 컬러링북, 점토놀이, 보드게임, 핸들러 세트로 아이들이 가정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정서적 마스크 수업 참여 사진
“내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어떤 신체 반응이 일어나는지 알게 되었어요”“코로나19가 시작된 후 잘 때 가끔 배가 아팠는데 이번 시간을 통해 아픈 이유를 알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코로나19 상황으로 여러가지 감정을 느꼈는데 다른 친구들도 나와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 것에 공감되어 좋았어요” “자유롭게 외출, 여행도 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마음을 지키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고, 일상생활에서도 가족과 함께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호흡법과 긴장 이완법이 간단해 따라하기 쉽고, 게임 말고도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것 같아 좋았습니다”-프로그램 참여 아동 인터뷰 중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과 신체적 반응을 살펴보고, 이런 반응이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할 수 있었고, 모두가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음에 공감하며 위로받는 시간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주는 호흡법과 근육이완법은 실생활에서도 쉽게 적용하여 아이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국가는 아이들에게 방역 수칙에 대한 교육 중심의 지원이 주로 이뤄지고,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에 대한 프로그램은 부재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아이들에게는 마음의 어려움을 묻기 보다는 마스크를 벗지 말아야 하고, 방역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는 지시만 했던 것 같습니다.이번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어려움, 불안함에 대해 감정을 이야기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아이들이 겪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조아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서부 임상전문인력 치료사
 “심리·정서적 지원은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이 발생하고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사회적 측면에서도 훨씬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 인력 등의 문제로 심리정서예방 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정신건강예방사업 ‘정서적 마스크’와 같은 보편적 예방프로그램이 얼마나 소중하고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효과를 현장에서 직접 느꼈습니다.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속 된 코로나 상황 속에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신 굿네이버스에 감사드립니다”-이차미 시지초등학교 상담복지사

재난 상황 속,
학생정신건강예방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12월 16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동부, 대구서부는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정신건강예방사업 ‘정서적 마스크’ 효과성을 보고하고, 재난 상황 가운데 ‘학교’ 안에서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정신건강예방사업의 확산을 위한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최웅용 대구대학교 교수가 ‘재난 상황 속 학생정신건강예방사업의 필요성’ 주제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김영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서부 팀장의 ‘정서적 마스크’ 사업 연구 및 효과성 보고 ▲조아라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서부 치료사의 ‘정서적 마스크’ 참여소감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마지막 세션인 토론에서는 정경래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동부 센터장이 좌장을 맡고, 원승희 경북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강근모 대구광역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이차미 시지초등학교 상담복지사가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재난 상황 속 학생정신건강예방사업의 필요성’ 기조 강연
‘재난 상황 속 학생정신건강예방사업의 필요성’ 기조 강연 2020년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국가적인 혼란과 대응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감염병의 장기화로 과도한 불안, 무기력, 고립감, 우울 등의 심리적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증가 되고, 이는 외상후스트레스의 장애 원인이 되는데요. 코로나 19와 같은 재난은 특히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광범위 합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의 2020년 청소년 심리적 외상 실태조사에 따르면, 재난 등의 외상 사건을 경험한 아동의 76.6%가 트라우마를 겪었다고 답했으며, 이는 특정 아동의 문제가 아닌 아동 전체가 느끼는 스트레스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으로 32.5%가 심층상담과 예방교육이라고 응답했는데요. 이에 굿네이버스와 함께 정신건강예방사업인 ‘정서적 마스크’를 개발했고, 프로그램 효과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아동에 대한 개입 뿐 아니라, 부모에 대한 개입, 또 교사교육 등의 정신건강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내 마음 방역을 위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최웅융 대구대학교 산업복지학과 교수 (대구트라우마센터장)
<프로그램 효과성> *대상: 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 3~6학년 아동 6,004명 대상 사전/사후 검사 진행 스트레스 대처 및 자기조절 능력 사전 M=3.41 / M=사후 3.70 정서적 마스크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참여 아동의 심리적 면역력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심리적 면역력=<심리적 안정화, 자기조절능력 향상, 스트레스 대처 습득>
<프로그램 만족도> *대상: 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 3~6학년 아동 6,004명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프로그램 만족도> *대상: 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 3~6학년 아동 6,004명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참여 아동의 78%는 이번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했으며,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된 내용은 ‘긴장완화를 위한 호흡법과 근육이완법’으로 나타났습니다
  • 참여 아동의 74%는 실생활에 적용하겠다고 했으며, 전체의 64%의 아동은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번 프로그램을 추천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되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도움 정도, 실생활 적용 여부 및 추천 여부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 단체사진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동부, 대구서부는 작년에 이어 재난 상황 속에서의 아동 심리적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서적 마스크’를 수행했습니다.2020년 1월, 국내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후, 재난 상황에 더욱 취약한 아동은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기본적 권리가 침해되고 일상 생활의 변화로 인해 파생되는 불평등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이런 재난 상황은 언제든 다시 경험할 수 있고, 범국가적 재난 뿐 아니라 질병, 부상, 실패, 좌절 등 개개인이 처할 수 있는 다양한 재난 상황,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음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정서적 마스크’ 사업이 가지는 의미는 클 것입니다. 지금은 코로나19 이후 아동의 마음건강을 비롯한 일상 회복과 더불어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경험할 각종 재난 상황에서의 심리·정서적 대응 방안을 논의할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굿네이버스는 이번 사업 결과를 잘 반영하여, 아동의 마음이 보다 긍정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안용식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 대구서부 센터장
대구광역시교육청에 따르면 2020년 대구지역 아이들의 불안 지수는 감소하였으나, 우울 지수는 상승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아이들은 가정 내 불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요인이 더 높아졌으며,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이 부재했습니다.이번 프로그램으로 일상에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대구·경북지역 뿐 아니라, 이번 프로그램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다양한 연령대에 맞게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아이들의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길 바랍니다.-원승희 경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굿네이버스는 전국 15개 좋은마음센터에서 재난 상황에서 지역사회 아동의 심리·정서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신건강예방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나눔홍보팀 안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