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GN News

우리 단체, 미디어 어린이보호구역 프로젝트
‘메타버스 안전하게 탑승하기’ 캠페인 진행

2022.07.21

우리 단체는 이달 21일부터 아동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안전하게 탑승하기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본문 수정

 

인크로스 마켓인사이트(2021) 조사 통계에 따르면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제페토의 사용자 중 10대 사용자의 비율은 각각 61.7%(로블록스), 73.2%(마인크래프트), 41.9%(제페토)로 사용자의 대다수가 10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10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최근 개인정보 유출, 성범죄 등 아동을 대상으로 한 권리침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단체는 메타버스 내 아동 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아동이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메타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아동권리 실태 및 안전한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도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마련된  메타버스 가이드라인 메타버스 안전 탑승 가이드는 아동용과 보호자용으로 구분돼 메타버스에 익숙하지 않은 성인 보호자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캠페인 웹페이지(바로가기)에서 직접 다운로드 하거나 SNS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캠페인 웹페이지에서는 메타버스 상에서 발생하는 아동권리 침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법과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서명도 받고 있습니다. 서명은 추후 국회와 유관 정부기관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우리 단체 박정순 사업운영본부장은 메타버스는 분명 우리의 생활에 유용하고 좋은 기술이지만 기술이 급속하게 우리 사회로 유입되는 과정에서 아동에 대한 안전망이 부재한 것이 사실이다라며, “아동이 메타버스 세상에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우리 단체는 지난 2021년부터 아동이 안전하고 즐거운 미디어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미디어 어린이보호구역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아동권리 침해 현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변화시키고자 마르지 않아도 좋아요!’ 캠페인, ‘미디어에도 어린이 보호구역이 필요합니다토론회 등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아동이 안전하게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안전하게 탑승하기캠페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후원추천데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