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아동의 관점으로 정책을 보다!!

2018.11.16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아동참여 정책박람회]
아동이 만든,

아동을 위한,

아동의 축제!
걷기 좋은 가을이 되니 전국 곳곳에서는 축제 한 마당입니다. 많은 축제가 있지만 이번에 서울시와 굿네이버스가 함께 개최한 축제는 조금 특별합니다. 바로, '아동이 만든, 아동을 위한, 아동의 축제'이기 때문입니다. 아동참여 정책박람회 '전지적 아동 시점'에서는 온통 아동에 대한 이야기들뿐입니다. 근데, 그게 그렇게 또 풍요로웠다지요? 그 특별했던 축제의 현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울시 아동참여 정책박람회 전지적 아동 시점이란?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굿네이버스와 서울시가 함께 11월 3일 홍대 걷고 싶은 거리에서 진행한 정책 박람회 아동이 중심이 되어 아동의 시점에서 아동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됨.
쇼미더권리 공연을 감상하고 있는 관객들 이미지

꺄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닷!!

[1부] 아동 정책에 참견 좀 하겠습니다

아동이 만든 정책,
서울시에 전달했어요!
박람회 곳곳에는 띠를 두르고 유세활동을 하는 아이들이 보입니다. 바로, 아동들을 위한 정책을 서울시에 제안하기 위해 서울시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10개 정당으로 구성된 Good Action+ 친구들이었는데요.
자신들이 제안한 정책을 들고 있는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대표 학생들 이미지
자신들이 제안한 정책을 들고 있는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대표 학생들 이미지
서울시의 아동청소년을 대표해서 직접 아동들을 위한 정책을 고민했고, 아이들이 직접, 공약을 만들었습니다.
 
아동을 행복하게 할 최고의 공약은? 10개의 청소년정당을 소개합니다! 1.당당한 청소년권리당 : 금연규제 강화와 담배꽁초 없는 깨끗한 등굣길 조성 2.행복해지고싶당 : 학교 밖 청소년들이 차별받지 않는 환경조성 3.권리는정당 : 저럼하고 접근성이 좋은 청소년 문화시설 화대 4. 힘들면 말해도된당 : 아동청소년 각 연령대에 맞는 실내 외 놀이시설 증가 5.아동권리치료당 : 학생들의 안정한 귀가를 위한 안전귀가도우미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귀가 메이트 제도 활성화 6. 정신여학당 :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부활동(운동장 수업)을 대체한 실내수업 진행 의무화 7.당당 :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저녁 대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 8.아라소리 : 지역사회 내 청소년 차별, 학대, 폭력 등 유해한 것으로부터 보호 9.행복하당 : 지역구가 주최하는 청소년문화 축제 개회 10 아리당 : 유해업소 거리 재개발 및 청소년 출입 단속강화, 2018 서울특별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Good Action은 서울시 아동친화도시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 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으로 구성돼 진행되며, 권리의 주체인 아동청소년이 아동권리침해사례조사 및 실생활 내 권리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아동친화 정책개발 등의 활동을 수행합니다.

10개의 정당이 제안한 아동 정책 공약들

10개 정당의 10가지 공약은, 박람회 첫 순서로 서울시에 전달이 됐습니다!!(짝짝짝!!)
아이들끼리 공약 만들어서 '끝'이 아니라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문미란 실장님께 전달해 실제로 서울시 아동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시작'이 되었죠.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문미란 실장, 굿네이버스 양진옥 회장과 청소년정당 대표 학생들 이미지

10개 정당의 10개 공약을 서울시에 전달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박람회에 참여한 어른, 아이, 할머니, 할아버지 할 것 없이- 정당의 공약들에 대해서 투표를 했는데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순서대로 서울시에 정책 반영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하니~ 투표 결과가 기대됩니다. 투표 결과는... 12월에 있을 아동참여 정책토론회에서 공개됩니다~!
아동공약에 투표하고 있는 참가자 이미지

마음에 드는 공약을 찜하고, 기표소에서 비밀 투표!

아동공약 투표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문미란 실장 이미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문미란 실장님도 참여했습니다!!

본인들이 제시한 정책을 홍보하고 있는 청소년정당 학생들 이미지
행복하당 멘토 수원여대 4학년 전한솔씨 인터뷰 내용 및 이미지, 행복하당 공약 중, 아이들 만을 위한 축제 개최가 있어요. 어른들을 위한 축제는 많아도 아동청소년만을 위한 축제가 없었더라고요. 이번 박람회는 아이들이 기획한 축제다보니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 행복하고 뿌듯함을 느껴요
아동 권리는 '반짝이는 별'이에요.
별 스스로는 빛을 낼 수 없지만,
주변의 빛을 받으면 반짝이는 것처럼
아이들 스스로는 권리를 지킬 수 없어요.
어른들의 도움과 격려로 아동 권리는 지켜질 수 있기 때문이죠.

[2부] 쇼미더 권리!! (feat. 랩경연대회)

돈보다 중요한 건,
아동의 권리 스웩
이게이게 어마어마한 행사랍죠? 무려, 전국에서 진행된 예선을 뚫고 통과한 5개 결선 팀의 화려한, 랩 속에 담긴 권리- 그건 바로 아동 권리- 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평소에 말하지 못했던 아동, 청소년들의 고민을 리듬에 담아 표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쇼미더권리에 초대가수로 참여한 래퍼 비지 이미지
특.히.나. 래퍼 비지 (Bizzy) 와 고등래퍼 출연한 신상호 군이 심사뿐 아니라 축하공연까지 했다 하니, 이 랩 경연 대회 퀄은 보장했지 말입니다 >_< 열정 가득했던 현장의 느낌, 전해봅니다.
쇼미더권리 경연 이미지
쇼미더권리를 즐기고 있는 관객들 이미지

뜨거웠던 이 날의 현장, 느껴지시나요?

결선에 출전한 5팀 중 대상은 풍동중학교 1학년 최용진 학생에게 돌아갔습니다!
 
쇼미더 권리 대상 수상자 최용진 학생 이미지

 

다들 꿈을 좇으래,
근데 이제는 현실과 한발 가까워졌고
잘못될 수도 있는 선택

-쇼미더 권리 대상 수상자 최용진 학생-

 

[3부]아동권리, 다시 한번 들여다보다!

이 외에도 서울시 내 18개 자치구와 다양한 단체들에서 아동 권리를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했어요.
아동권리정책박람회 서울시 18개 자치구에서 마련한 다양한 참여 부스 이미지
아동들에게는 놀 권리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어떻게 하면 더 잘 놀 수 있는지 공모전을 마련했어요.
아동권리정책박람회 서울시 18개 자치구에서 마련한 다양한 참여 부스 이미지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도, 컬링을 통해서도 알아보는 아동권리!
 

 

아동참여 정책박람회를 직접 기획하여 행사에 참여한 굿메이트로 활동한 친구에게, '전지적 아동 시점' 은 어떤 의미였을까요?
 
굿메이트 참여 학생 건대부중 1학년 김찬유 학생 인터뷰 내용과 이미지, 평소 인권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아동권리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던 것 같아요. 이전에는 아동권리가 침해된 적이 없었다고 생각할 정도로요. 그런데 실제로 아동권리를 침해당한 적이 없는게 아니라 스스로 내 권리가 어떤 건지 어떤 권리를 침해받고 있었는지를 몰랐던 것 같아요
아동은 보호받아야 할 존재이지만 보호받아야 하기 때문에 억압되어야 하는 존재는 아닙니다. 아동 권리를 지키는 것이 '아동을 인정하는 것' 그 자체이지 않을까요? 서울시와 함께하는 아동권리 친화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좀더 아동 권리가 보호되는 서울시가 되길- 그런 대한민국이 되길- 굿네이버스도 함께 힘쓰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 안은애
함께 많이 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