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2018, 여러분과 함께 만든 좋은 변화

2019.01.17
2018년

굿네이버스 10대 뉴스
 
한 해를 시작하며, 지난 해를 돌아보았습니다. 2018년, 굿네이버스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온 10가지 좋은 변화를 추려보았습니다. 쉼 없이 달려왔던 시간. 우리와 함께 한 여러분과 우리 아이들, 우리 사회엔 어떤 좋은 변화가 찾아 왔을까요?
 

 

키르기즈스탄 엄마들이 만든 천연 양모 100% 펠트 코스터(컵받침) 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크고 뜻깊은 변화는 우리 아이들에게 일어난 변화입니다. 여러분이 전해주신 나눔으로 아이들은 웃음을 찾고, 권리를 찾고,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작은 나눔’이었던 한 걸음이 우리 아이들에게는 큰 웃음을 주는 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따뜻함을 오래 지켜주고 테이블에 물기가 묻지 않고 예쁘고 예쁘고 예뻐서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굿네이버스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대변’하지 않았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여러분과 함께 아이들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활동들을 했습니다. 지난 봄, 전국 각지에서 시민들과 아이들의 의견을 직접 받아 ‘우리 동네’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각 지자체에 전달했습니다.
또, 아이들이 직접 ‘아동 권리’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정당을 만들어 정책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시민드레게 투표를 통해 공감을 얻고 실제로 서울시의 정책을 만드는 어른들에게 아이들이 직접 만든 정책을 전하는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크르크슈 코스터는 예쁜데 착하기까지 합니다. 판매수익금이 기부되거든요.
2018년이 특별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희망편지쓰기대회가 10주년이 됐던 해였죠! 10년간, 희망편지가 바꾼 10명의 이야기를 전해드릴 수 있었던 2018년. 편지는 아이들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고, 꿈을 이룰 수 있게 했습니다. 아이들이 꾹꾹 눌러 쓴 편지는 꾸준히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했고 아이들에게 좋은 변화를 선물했습니다.
 

 

크르크슈 코스터를 만든 어머님들의 월소득은 17달러 (약 1만 8천원, 키르기즈스탄 GDP는 세계 144위)
2018년, 라오스 홍수와 여러 차례의 인도네시아 지진 발생 등. 지난 해에도 지구 곳곳에서는 재난으로 고통받은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홍수와 지진이 휩쓸고 간 자리에는 절망이 자리 잡았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사랑하는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고 망연자실한 세계 곳곳 우리의 이웃들에게 희망이라는 선물을 전했습니다. 생활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것조차 없던 때, 굿네이버스는 현장에서 지역 정부와 함께 신속하게 이웃들에게 필요한 물품을 전하고 심리정서적인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2018년, 이들에게는 절망이 먼저 찾아왔지만 굿네이버스는 여러분과 함께 느리지만 확실히, 희망으로 가는 좋은 변화를 전하고 있습니다.
 

 

최고급 양모로 유명한 키르기즈스탄에서 뛰어난 펠트공예 기술까지 갖춘 어머님들이지만
2017년도에는 ‘메리쿱’을 런칭하여 여러분들의 구매액이 도움이 필요한 국가의 '사회적 기업'에 전달이되는 것에 이어 2018년도에는 더욱 다양한 국가에서 만든 다양한 상품을 만나 볼 수 있었죠. 모델 이현이 씨가 재능기부로 참여한, 방글라데시의 주트가방, 몽골의 일츠캐시미어, 과테말라 팔찌까지! 여러분의 착한 소비로 조합원들이 스스로 수익을 내어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자립'의 기반을 만들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 올해에는 coop+(쿱플러스)라는 브랜드를 런칭하게 됐는데요, 쿱플러스란 베트남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 베트남 지역의 고랭지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기술을 전하고, 이를 판매할 수 있는 유통을 지원하여 주민들에게 소득을 마련하게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에도 굿네이버스는 더 이상, 원조가 아닌 '자립'으로 기반을 마련하는 좋은 변화의 시작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왔습니다.
 

 

제품을 만들어도 산골짜기 마을에선 팔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을 나누면 더 커집니다. 나눔을 함께하면 즐거움과 행복이 더더 커집니다. 2018년에는 굿네이버스 회원(후원자) 님과 함께 하는 나눔들이 더욱 풍성했던 한 해였습니다. 회원님들이 굿네이버스를 방문해 나눔을 함께 하는 '굿멤버스 데이'가 전국 각지에서 열렸고, 연말, 좋은 이웃 콘서트는 유튜브에서 직접 방문하지 못한 여러분들과도 함께 할 수 있었죠! 동시 접속자 2,800여 명이 함께 했던 시간은 잊을 수 없을 거예요 :-) 올해에도 함께 하는 나눔에 참여할 수 있는 많은 행사들 준비해놓을게요!!
 

 

그래서 굿네이버스가 어머님들과 협동조합을 만들어 한국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2017년 첫 시작된 걷기대회. 걷는 만큼 기부가 되는 스텝포워터 앱이 2018년에도 열일했습니다! 과천서울대공원에서 희망걷기대회가 시작된 것에서 제주, 인천, 서울, 천안까지 각 지역에서 함께 모여 물을 얻기 위해 매일 4km의 거리를 걸어야 하는 아이들을 위해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함께 걸어주셨는데요! 과천서울대공원에서 열린 대회는 3일 만에 3천 명이 신청해 주서, 완판 신화를 이루기도 했었죠! 깨끗한 물을 위한 한 걸음. 올 해에는 좀 더 많은 지역에서 만날 수 있길, 기대해주세요~!
 

 

어머님들 생계지원과 조합 운영에 판매수익금이 사용되는 크르크슈 코스터로 커피에 따뜻함을 더해보세요.
2018년에는 소상공인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나눔 프로젝트, '좋은이웃 가게'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좋은이웃 가게로 신청하면 가게의 수익금 일부를 굿네이버스를 통해 기부를 하게 되시고, 이를 인증하는 '현판'을 드리고 있어요. 지난 5월 시작한 좋은 이웃 가게가 벌써 900여 점! 올 해엔 1000호 돌파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소상공인과 구매자가 함께 기부할 수 있는 좋은 나눔 프로젝트, 주욱 이어갑니다!
 

 

어머님들 생계지원과 조합 운영에 판매수익금이 사용되는 크르크슈 코스터로 커피에 따뜻함을 더해보세요.
굿네이버스는 2018년에도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아동학대예방캠페인, 국민감시단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고, 아동권리 기준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아동권리 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아동권리 보호의 기준을 마련하기도 했죠. 아동권리를 잘 지키고 보호하는 노력, 2018년에도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한 걸음을 만들어갔습니다.
 

 

어머님들 생계지원과 조합 운영에 판매수익금이 사용되는 크르크슈 코스터로 커피에 따뜻함을 더해보세요.
지난 해 12월 19일, 굿네이버스와 함께 카메룬으로 봉사활동을 떠난 인연으로 배우 장현성 씨가 홍보대사로 위촉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스타들이 나눔에 동참했고, 스타뿐 아니라 스타들의 팬클럽들이 스타의 이름으로 다양한 기부를 통해 새로운 기부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동참하는 한 해가 됐습니다.
    
좋은 이웃들과 함께 2018년 굿네이버스는 수많은 따뜻한 일을 해낼 수 있었습니다. 함께여서 가능한 일들, 이 모든 일들이 우리 아이들을 위한 한 걸음의 좋은 변화가 되었길 바랍니다. 굿네이버스를 믿고 함께해주신 좋은 이웃분들 감사합니다. 2019년에도 함께 좋은 변화를 만들어가 주세요!
커뮤니케이션팀 안은애
함께 많이 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