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2021년 아동권리 ‘밝음’,
이게 다 우리 덕분이죠!

2021.08.26
굿네이버스는 아동 스스로 실생활에서 아동권리 침해상황을 살피고, 아동 권리가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다양한 아동권리 옹호활동을 진행하는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Good motion)’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서울특별시에서는 아동의 신체사이즈를 고려한 ‘새싹 따릉이’를 운영, 전라남도 나주시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놀이시설 관련 조례에 아동 및 보호자 의견을 수렴하는 조항이 추가되는 등 다양한 정책 제언을 통해 아동권리를 지키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었는데요.
나주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정책제언 간담회 모습,서울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새싹따릉이 제언 모습
2020년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활동 모습
올해에도 권역 대표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전국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우리 동네 아동권리는 잘 지켜지고 있나요?”

우리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원에는 쓰레기가 많고, 동네는 어두워서 아이들이 돌아다니기 무서워요 -	청림좋은이웃지역아동센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실태조사 회의 중 의견 –
늘 다니는 동네가 어둡고 쓰레기가 많아 아동 안전을 위협받는다고 느꼈던 아이들, 단복까지 맞춰 입은 청림좋은이웃지역아동센터 아동권리모니터링단원들은 지역 내 공원과 동네를 돌아다니며 아동권리실태를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행정복지센터에 제안했습니다.
우리들의 활동 11)실태조사- 공원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현수막이 있는데도 버려진 쓰레기들이 너무 많아요2)개선방안 논의- 쓰레기 투기 금지 현수막 위치에 꽃을 심으면 쓰레기 투기가 줄어들 것 같아요3)행정복지센터 의견 전달 –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제안서를 작성하여 행정복지센터에 의견을 전달했어요.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제안서를 받은 행정복지센터의 도움으로 해당 부지에 꽃을 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의 활동 21)실태조사- 우리들이 지나다니는 골목이 어둡고 무서워요 2)개선방안 논의- 청림좋은이웃지역아동센터 담벼락을 비롯하여 동네 골목 곳곳 담벼락에 벽화를 그려 분위기를 밝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3)주민 회의 진행 및 벽화 작업 진행 –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제안서를 작성하여 동네 주민들에게 의견을 전달하여 벽화를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 내 후원 기업, 자원봉사자, 아동권리모니터링단원과 함께 예쁜 벽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공원 내 쓰레기 투기가 많은 지역 실태조사 모습 ,실태조사 내용 바탕으로 제언서 작성하고 있는 모습,행정복지센터에 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는 모습
2021년 청림좋은이웃지역아동센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활동 모습
폭염과 장마, 코로나19로 인해 지연되었던 꽃 심기 활동과 벽화그리기는 오는 9월부터 후원기업과 자원봉사자와 함께 진행 할 예정입니다.
하반기에도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이 만드는 아동이 살기 쾌적하고 안전한 마을을 기대해주세요!

“홍성군에서 외치는 아동권리 목소리!”

“위험한 놀이시설이 있어요”, “놀이터에 쓰레기를 마구 버려요”, “금연구역인데 담배를 피워요”, “무분별한 인터넷 용어가 많아요”

굿네이버스 충남서부지부 소속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원들은 비가 많이 오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어린이놀이터와 금연구역 등을 돌아보며 아동권리가 잘 보호되고 있는지 실태조사를 했습니다.
주제 선정하고 있는 모습 ,어린이놀이터 실태조사 진행 모습
흡연시설 실태조사 진행 모습,아동권리 교육 진행 모습
2021년 상반기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활동 모습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단원들은 여름 방학 전 모여 상반기 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4조로 구성되어 활동한 28명의 단원들은 상반기 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해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이 참석하여 지역사회 내 아동 스스로 찾은 아동권리실태에 대해 공감하며, 하반기에 진행 될 정책 제언 내용에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2021년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상반기 활동 내용 공유 모습
2021년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상반기 활동 내용 공유 모습
*코로나19 3단계 격상 전 행사로, 방역수칙 준수하여 안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2021년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권리실태조사 제언 내용1.놀이시설 안전 안내판 설치와 주기적인 시설 점검’2.‘놀이시설 관련 조례에 아이들 의견 반영과 놀이터 내 금연 지도’3. ‘폐쇄형 흡연시설 설치로 간접흡연 예방과 금연구역 안내 방송’4.‘올바른 인터넷 용어 사용 교육과 캠페인’
하반기에도 홍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단원들은 지역 내 아동권리를 지키기 위해 실질적인 정책을 제언하고, 캠페인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2021년에도 '아동의 권리'를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2021년 8월,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Good motion) 권역 대표단 발대식을 진행했습니다. 전국 약 1,500명 아동권리모니터링단원을 대표해 7명의 권역 대표단이 모여 각 권역의 아동권리 실태에 대해 공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아동권리 정책제언 활동을 이어가기로 약속했는데요.

특히, 20대 국회의원 재임시절부터 아동권리모니터링단과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함께해 온 정은혜 전 국회의원이 참석하여 ‘정책 및 제도개선 옹호 활동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아동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 제언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Good motion) 권역 대표단 발대식 진행 모습
2021년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Good motion) 권역 대표단 발대식 진행 모습
“제가 어렸을 때는 항상 북적이고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놀이터가 요즘에는 낡고 위험한 놀이터로 바뀌어가는게 너무 안타까웠는데 굿네이버스에서 우리 지역의 놀이터를 ‘아동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관찰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아동권리모니터링단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내 주변, 일상의 모든 것들을 ‘아동’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문제점을 찾고, 더 나아가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아동의 권리‘를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	충청권역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대표 이주연 아동 인터뷰 내용 중

정책 및 법안 개정의 시작은 일상에서의 발견한 문제, 불편 한 것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것부터 시작인 것 같아요. 아동 스스로 권리 주체로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직접적인 참여 및 활동들이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을 기반으로 지역에 더 많이 확산되길 바랍니다 -	정은혜 전 20대 국회의원 인터뷰 내용 중
하반기에도 굿네이버스는 아동 스스로 권리를 인식하고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앞장서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아동권리를 지키기 위해 힘쓰는 전국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이들에게 많은 응원과 관심 바랍니다 !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배너
나눔홍보팀 안진주
함께 많이 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