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시간, 우리가 만들어요!

2022.02.09
술래잡기 고무줄놀이 말뚝박기 망까기 말타기~♬
친구와 동네를 함께 뛰어다니며 놀던 추억 하나쯤 있으실 텐데요, 우리가 경험했듯이 놀이는 아이들의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한 활동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한참 뛰어놀 시기에 우리 아이들은 대부분 시간을 가정 내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굿네이버스에서 진행한 ‘2021년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놀이 및 휴식 시간이 늘어났으나 스마트폰 및 인터넷 게임 시간도 함께 증가해 놀이와 여가 활동이 스마트폰 및 인터넷 게임에 다소 집중되어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굿네이버스 2021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
아동이 응답한 코로나 상황 속 가장 침해된 아동권리 1위도 ‘휴식/놀이/여가 누리기’로, 최근 3년간 아동의 놀 권리가 보장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에는 10점 만점에 7.7점이었던 아동의 행복감이 2020년에는 10점 만점에 6.0점으로 낮아졌으며, 아동의 우울과 불안감 또한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동의 놀 권리 침해는 아동의 정신 건강을 비롯해 대근육∙소근육 발달 기회도 감소시키는 등 신체 건강에도 여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2019년부터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우리 아이들과 어떤 놀이를 하고 있는지 함께 보시죠!

[우리 동네 투어북] 내가 바로 우리 동네 놀이 가이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져 답답함이 커지는 요즘, 하지만 아이들과 어디를 가야 할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우리 동네 투어북’을 활용해 보세요!

굿네이버스 부산동부지부와 부산광역시가 함께 만든 ‘아이가 잘 노는 부산 투어북’은 부산 지역의 놀이 장소를 소개해 놓은 ‘놀이 코스 가이드 책’입니다. 부산시 8개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60명이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놀기 좋은 장소를 직접 탐방 후 작성한 ‘놀이노트’를 바탕으로 만들졌습니다.
제작된 ‘우리 동네 투어북’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해요! - 안녕하세요, 저는 남산초등학교 4학년 조서연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아이가 잘 노는 부산 투어북’ 제작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됐나요?- 평소 엄마와 박물관이나 공원, 놀이터 등 많은 곳을 방문하고 노는 일이 많은데, 요즘 여러 기관에서 하는 수업이나 체험들이 많이 없어져서 아쉬웠어요. 저와 비슷한 마음일 다른 친구들에게 우리 가족이 알고 있는 재밌고 좋은 놀이 장소를 알려주고 싶어 참여하게 됐어요.
부산광역시립박물관’을 소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 고장인 부산에 대해 궁금하거나 알아보고 싶은 친구들을 위해 소개하게 됐어요. 부산광역시박물관은 교과서에 나오는 여러 유물과 부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곳이에요. 박물관 사이트를 통해 특별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저는 ‘문화재 오르골 만들기’와 ‘장신구(목걸이, 팔찌) 만들기’를 했었는데 유물에 대해 재밌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다른 친구들에게 더 알려 주고 싶거나,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처럼 다른 친구들도 코로나 때문에 밖에서 놀기가 어려워져서 슬프고 아쉬울 것 같아요. 그래도 저와 친 구들이 만든 ‘아이가 잘 노는 부산 투어북’을 통해 다양한 놀이 장소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기를 바래요!

 

조서연 아동이 추천한 부산광역시립박물관을 포함해 아이들이 직접 소개하는 장소에 대한 정보, 추천하는 이유,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 등이 나와 있는 ‘아이가 잘 노는 부산 투어북’ 한 권만 참고해도 부산을 대표하는 재밌는 놀이 장소를 알 수 있게 됐습니다!
4
5
‘아이가 잘 노는 부산 투어북’은 3월부터 부산 시청 홈페이지 내 누구나 볼 수 있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들의 놀이 제작소] 우리가 만들어요, 새로운 놀이!

굿네이버스 충남중부지부에서 지역주민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지역주민 욕구 조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다양한 문화교육프로그램(32.7%) ▲학습프로그램(28.0%) ▲스포츠∙과학프로그램(19.6%)이 아동 양육 과정에서 지역 내 필요한 복지서비스라고 응답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지역주민의 61%는 지역 내 청소년을 위해 아동 문화공간이 필요하다고 응답해 많은 지역주민이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놀이∙문화 프로그램과 공간 마련에 관심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굿네이버스 충남중부지부에서는 위 조사연구를 토대로 아이들에게 놀이∙문화 프로그램과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놀이토(토요일에 함께하는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좌) 레크리에이션 진행 모습,(우) 전통놀이 진행 모습
'놀이토’는 매주 토요일마다 참여 아동이 함께 전통 놀이, 보드게임 등 다양한 놀이에 대해 배우고, 새로운 놀이를 직접 기획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4월 온양천도초등학교 4학년 학생 19명이 참여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것은 자신만의 놀이를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놀이 기획안 작성 모습,놀이 기획안 발표 모습
아이들은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워하고 걱정하기도 했지만, 어느새 친구들과 몰입하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만든 놀이, 같이 한번 보시죠!
[업그레이드 보물찾기 놀이 방법(좌측/노란 배경)]1. 술래(1명)가 종이와 연필을 이용해 보물을 만들어 숨기는 동안 나머지는 눈을 감고 기다린다.2. 술래가 보물을 다 숨기면 나머지 친구들은 눈을 감고 찾는다.3. 제일 많이 찾은 사람에게 상품을 준다(1등 과자 1개, 2등 초콜릿 10개, 3등 젤리 3개, 4등 초콜릿 5개, 5등 종이 1개).
[몸과 손짓으로 말해요 놀이 방법(우측/파란 배경)]1. 손짓 또는 몸짓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해서 말할 수 있다.2. 제시어 주제는 만화, 동물, 귀신 중 선택하고 조별로 뽑기를 통해 선정된 주제로 놀이를 진행한다. 3. 처음 문제는 5초 동안 맞춰야 하고, 5초 안에 정답을 맞히면 맞출 수 있는 시간이 5초씩 늘어난다.4. 주의사항: 못 맞췄다고 짜증 내거나 소리 지르지 않기(맞추고 싶으면 조용히 맞추기
9
자신만의 놀이를 기획해 본 특별한 경험은 아이들의 주도성과 자율성을 성장시키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놀면서 자란다] 우리를 위한 축제, 바로 오늘이죠

실내 체육시설, 키즈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고 방역 지침이 강화되면서 아동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굿네이버스 전북서부지부가 아동을 위한 놀이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접수 시스템으로 2시간 간격으로 참여 인원을 조정하고, 시간대별로 소독해 안전하게 진행됐습니다.이번 축제는 ▲놀이 부스 ▲스포츠 부스 ▲보드게임 부스 ▲캠핑존 등으로 구성돼 아동이 자유롭게 원하는 부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좌) ‘배틀그라운드 싸커’ 참여 모습(우) ‘대결 농구 슛!’ 참여 모습)
아이들의 얼굴에 땀이 송골송골 맺힐 정도로 활기찬 에너지를 뽐내는 곳은 역시나 스포츠 부스였습니다! 두 명이 1:1로 골을 더 많이 넣으면 승리하는 ‘배틀그라운드 싸커’와 제한 시간 동안 골대에 더 많은 공을 넣으면 이기는 ‘대결 농구 슛!’은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참여해 경쟁하는 등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습니다
왼쪽부터 ‘꽃잎 염색’ 활동, 마스크걸이 제작 활동, 캠핑존 참여 모습
한편, 체험활동 부스와 캠핑존 부스를 이용하며 여유와 힐링의 시간을 즐긴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자연물을 활용해 물들인 꽃잎 염색 손수건과 코로나 시대에 유용한 마스크 걸이 제작까지! 손수건과 마스크 걸이를 사용할 때마다 이날의 즐거운 추억이 떠오르겠죠?
최근에 아이들이 집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만 보다가 이렇게 행복하게 뛰어노는 모습을 보니제 어린 시절 생각도 나고 행복해 보이네요. 아이들에게 이런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어요.프로그램 참여 아동 보호자 소감 중
이외에도 굿네이버스 경북서부지부는 LG디스플레이 구미 공장과 함께 환경적 제약으로 다양한 놀이를 접하기 어려운 도서산간 지역 아동에게 보드게임, 픽셀 비즈 등 다양한 놀이감으로 구성된 ‘희망 놀이 키트’를 전달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도 진행해 아이들에게 추억도 함께 선물했습니다.
(좌) 픽셀비즈 활동 모습, (우) 아동권리 놀이 프로그램 참여 모습
굿네이버스는 지역 지자체, 기업 등과 함께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아동이 언제, 어디서든 즐겁게 놀 수 있도록 놀이 환경 조성을 비롯해 놀 권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캠페인,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 개선 촉구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굿네이버스 놀 권리 옹호 사업 더 보러 가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아동이 중심이 되어 즐길 수 있는 “아동의, 아동에 의한, 아동을 위한” 놀이를 만들어가는 굿네이버스의 모습, 함께 지켜봐 주세요!
나눔홍보팀 최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