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똑똑~ 안전한 세상의 문을 열어나갑니다!

2017.03.08
경계존중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아동들이 경계존중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원치 않는 접촉이나 요구를 거절함으로써 위험상황을 예방하도록 돕는 굿네이버스 ‘똑똑(TOC TOC*)한 안전교육’을 소개합니다.
Talk 일상생활에서 불편하고 싫은 접촉은 “싫어요”라고 말해도 괜찮아요.
Ok 서로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살피고 존중해요.
Check 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항상 부모님께 말해요.
 
똑똑한 안전교육을 받은 목포 연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똑똑한 안전교육을 받은 목포 연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는 것

아동들은 관계와 칭찬, 먹을 것과 장난감에 쉽게 유혹되곤 합니다. 이 때문에 가해자가 친밀함과 애착을 이용해 접근할 경우, 아동 스스로 위험상황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구분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상시 가해자가 아동과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라면 아동은 더욱 알아차리기가 어려운데요. 이러한 아동의 특성을 이용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굿네이버스는 아동이 일상생활 중 불편한 접촉이나 요구를 거절하고, 경계* 침해에 대한 민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똑똑(TOC TOC)한 안전교육’을 2015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똑똑한 안전교육은 아동이 나와 다른 사람의 경계를 알고,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일상생활에서부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똑똑한 안전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경계존중교육을 통해 상대방의 경계를 함부로 침범하지 않도록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아동이 자신의 경계를 존중받고 다른 사람의 경계를 존중하는 방법을 배워 상대방을 배려하는 또래 문화와 가치를 형성함으로써 위험한 상황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경계 : 나라마다 국경선이 있어 경계를 넘으려면 허락이 필요하듯이 사람들 간에도 경계가 있습니다. 1)
  경계란 개인이 존중받아야 할 신체적·정신적·물리적·언어적 영역을 말합니다. 2)
  출처: 1) Nan D.Stein 2010, 이현혜 2012 , 2) 이현혜 2012, 2015

일상생활에서의 위험상황 인지

똑똑한 안전교육은 아동성폭력 현황과 관련 통계, 전문가가 제시한 유인 패턴 등을 반영해 아동이 다양한 위험상황을 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성폭력을 ‘안전문제’로 인식하고 누구나, 언제든 안전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이라는 놀이방법을 교육 도구로 선택했습니다.
기존에 실시했던 대부분의 안전교육은 특정 위험상황에서 아동이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주로 가르쳐왔습니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위험상황이 ‘힘이 세고 낯선 어른’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똑똑한 안전교육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속 친밀함을 이용한 성범죄 혹은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고, 보호자와의 일상적, 반복적인 소통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똑똑한 안전교육은 강사가 파견되는 형식이 아닌 교사에게 학습 매뉴얼을 제공해 아동들에게 친밀한 학교의 담임교사와 함께 익숙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경계존중의 이슈들을 교육영상을 통해 시청하고 보드게임을 합니다.
교육을 마친 후에도 교사를 중심으로 아동들이 교육 내용을 상기하고, 온라인 페이지에 교육 소감과 인증사진을 남기는 등 안전캠페인에 참여하며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학급 친구들과 함께 보드게임을 하며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목포 연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학급 친구들과 함께 보드게임을 하며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목포 연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학급 친구들과 함께 보드게임을 하며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목포 연산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똑똑한 안전교육 덕분에 재밌는 보드게임도 하고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잘 배웠습니다! 보드게임을 한 후 만화 그리기 등을 하며 친구들과 소감도 나눴어요. 앞으로 우리 몸을 소중하게 보호하겠다고 다짐도 했어요!
- 서울 개웅초등학교 3학년 5반 학생들 -

 

우리 함께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해볼까요? 게임판 이미지

재미를 통한 지식 습득을 넘어 행동 변화까지

이처럼 보드게임의 미션을 하나씩 수행하면서 아동들은 경계존중 방법과 안전을 위한 대처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도경연 연구원은 “똑똑한 안전교육은 쉽고 재미있는 놀이적 요소를 통해 아동이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고, 성폭력과 유괴라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일상생활의 안전문제로 함께 고민해봄으로써 아동이 이에 따른 대처와 실천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설명합니다.
2016년 10월~12월 똑똑한 안전교육을 진행한 학교 중 24개 초등학교의 3학년 아동 616명을 통해 똑똑한 안전교육 효과성을 평가했는데요. 똑똑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경계존중 태도, 성폭력 예방 및 전략을 측정한 결과, 경계존중 태도는 평균 6.18점(7점 만점)에서 6.67점으로 상승하였고, 성폭력 예방 및 전략은 11.76점(13점 만점)에서 12.25점으로 상승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똑똑한 안전교육을 플래시 만화로 본 후 보드게임을 했는데, 안전의 중요성과 비상 시 대처방법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보드게임을 아이들이 자주 즐겨서 자연스럽게 반복 학습도 되고 있습니다. 안전송 노래가사 개사하기 활동으로 아이들과 함께 안전송 만들기도 했어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안전교육이 됐습니다.
- 김정은 선생님/경기 정왕초등학교 -

 

아동 스스로 권리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여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깨닫고, 나를 지킬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굿네이버스는 2017년 530개교 9만6,600명을 대상으로 똑똑한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아동권리교육을 통해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 똑똑한 안전교육 문의 : 02-6424-1626

 
똑똑한 안전교육 만족도 결과 대상 전국 초등학교 3학년 616명 시기 2016년 10월 12일, 1. 영상교육 5점 만점에 4.31점 2. 보드게임 5점 만점에 4.45점, 똑똑한 안전교육 효과성 결과 경계존중태도 7점만점에 6.18점에서 6.67점으로 상승, 성폭력 예방 및 전략 13점 만점에 11.17점에서 12.25점으로 상승, 똑똑한 안전교육 2016년 참여 현황 학급교육 379개교, 7만 2603명, 온라인캠페인 101개교, 3213명
컨텐츠기획팀 채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