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보고 듣지 못해도,
모든 아이가 아동권리를 배울 수 있도록

2021.10.18
배리어 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제작 모습
굿네이버스가 장애 아동도 제약없이 아동권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배리어 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아이들을 위한 좋은 변화를 또 한 번 만들어 갑니다.

다름의 벽을 넘어 함께 배우는 아동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 제2조, ‘비차별의 원칙’에 따르면 ‘모든 아동은 어떠한 종류의 차별 없이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누려야 할 동등한 권리 중 교육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러나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 교재나 영상은 장애 아동이 접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모든 아이가 동등한 배움을 누리기 위해서는 ‘배리어 프리’ 콘텐츠가 꼭 필요합니다.

굿네이버스는 이런 상황에 주목하고, 장애 아동의 교육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고자 기존의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배리어 프리 콘텐츠로 만들어 보급하기로 했는데요.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동성폭력예방인형극을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화면해설 콘텐츠와 농아동*을 위한 수어통역 콘텐츠로 각각 제작했습니다.
*농아동은 청각장애를 가져, 한국수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아동을 말합니다.
배리어 프리(Barrier-Free)란?, 장벽을 뜻하는 ‘배리어(Barrier)’와 자유를 뜻하는 ‘프리(Free)’의 합성어입니다. ,오늘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삶에 지장을 주는 물리적 장애물 및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고자 실시하는,  정책/행동에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배리어 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화면해설 콘텐츠, 인형의 행동, 표정, 움직임을 포함한 시각정보를 청각정보로 바꾸어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한국성우협회 소속 전문 성우가 각 장면의 해설을 녹음합니다., 각 장면별로 녹음된 해설을 편집합니다., 인형들의 대사와 행동이 자세히 설명되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 화면해설 콘텐츠는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미디어접근센터와 협력해 제작되었습니다.
농아동을 위한 수어통역 콘텐츠, 시각 정보로 모든 장면을 느낄 수 있도록, 수어로 극 중 상황을 생동감 있게 전합니다., 인형극 속 대사를 전문 수어 통역사가 통역합니다., 인형극 장면에 수어통역 화면을 합성합니다. , 수어 통역사의 수어와 표정으로, 인형극의 내용을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수어통역 콘텐츠는 나사렛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전문 수어 통역사와 협력해 제작되었습니다.
제 두 자녀는 수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농아동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가 항상 부족해 엄마로서 늘 아쉬웠는데, 이렇게 의미이 있는 일에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배리어 프리 콘텐츠를 통해 모든 아이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소중히 여기고, 친구들의 몸과 마음도 존중해 줄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굿네이버스는 배리어 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특수학교 등에 10월부터 보급하고, 향후 보다 다양한 교육자료를 배리어 프리 콘텐츠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모든 아이가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국내아동권리지원사업 후원하기
후원서비스팀 이소윤
2021 가을호 vol.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