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해외

모든 날 모든 순간,
반짝이는 소녀들

2021.10.18
10월 11일은 UN이 정한 ‘세계 여자아이의 날’입니다. 성별과 나이, 문화,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차별 받고 있는 개발도상국 여아들의 권리를 지키고, 국내 위기가정 여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며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아지원사업. 좋은 이웃의 응원이 곳곳에 닿아 변화된 날을 만난 소녀들의 일상을 전합니다.
디그니트 키트를 들고 있는 여아 모습

NGO 중 처음으로 시작한 여아 지원,
2016년부터 전해진 국내·외 소녀 향한 나눔

깔창 생리대 이슈 이후, 국내 NGO 처음으로 국내 여아를 위한 생리대 지원사업과 캠페인을 시작한 굿네이버스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 10대 소녀들을 향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국내 여아 지원을 시작으로, 해외 여아들의 권리 증진을 위한 지원과 고민을 좋은 이웃과 함께 해나가며 외적·내적 변화에 관심이 많고 꿈도 많은 소녀들이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며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여아에게 전해지는
반짝반짝 선물상자 키트를 소개합니다!

국내에서는'반짝반짝'이라는 이름으로 저소득가정 여아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의 지원과 사업을 진행하며 도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만만치 않은 가격과 생소한 사용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아들을 위해 유기농 생리대와 속옷, 물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써져 있는 설명서 등이 든 키트가 전국의 여아들에게 전해졌습니다.
반짝반짝 선물상자 키트를 지원받은 여아 수, 2021년 상반기 기준, 2,940명
유기농 제품과 생리 기간 컨디션에 맞춰 변경된 반짝반짝 선물상자 키트, 총 4종으로 구성된 6개월 치 유기농 생리대와 화장실용 물티슈, 생리대 착용법과 처리법, 월경 주기 계산법 등이 담긴 키트 사용 안내서와 속옷, 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온팩
양육자의 돌봄이 충분하지 못한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아동 대부분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평소에 몰랐던 부분을 이 시간을 통해, 자세히 알게 됐다고 아이들이, 말해줄 때 뿌듯함을 느껴요., 황주현 사회복지사 / 좋은마음센터부산서부

국내 여아들의 성장 시기에 맞춘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불려질 만큼 격정적인 감정 변화를 겪는 사춘기. 굿네이버스에서는 초경을 시작한 초등학생과 중학생 여아를 대상으로 심리·정서적인 지원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명 이내 학생들로 구성된 소규모 그룹별로 DIY 면 생리대 키트 만들기, 성박물관 체험 등 다양한 체험학습과 성교육 등을 실시해 여아들이 건강한 가치관을 세워나갈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 상담과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며 건강한 나의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0대 소녀들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도와요!, 성교육 및 위생교육을 통해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여요!, 신체적 변화와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져요!, 또래와 함께하는 작업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며 성취감을 느껴요!,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여아를 위해 전문 상담 치료와 멘토링으로 도와요!
특별 프로그램, 이렇게 진행되고 있어요!
  • 생리대별 적절한 착용 시기와 사용법을 전문 강사님에게 배워요
  • 친구와의 관계도, 몸의 변화도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요
  • 낯선 변화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요
  • 낯선 변화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요
그림을 그리면서 저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었고, 이 수업을 통해 제가 조금 더 성장하는 데 도움을 받은 것 같아요. 매주 수업 시간이 기대돼요!- 특별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 아동

해외 여아들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디그니티 키트를 전달했어요!

 
해외의 경우, 생리와 조혼 등으로 학업을 중단*하거나 매트리스, 나뭇잎 등 비위생적인 생리대 사용**이 이뤄지고 있는 곳이 여전히 많습니다. 굿네이버스는 해외 여아들의 권리와 자존감을 지키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디그니티 키트를 아프리카 소녀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10대 소녀 3명 중 1명(Human Development Index, 2018)
**비위생적인 생리대를 사용하는 비율 79% / 아프리카 우간다 10~17세 여아 2,367명 대상 조사(Good Neighbors International, 2018)
 
* 디그니티(Dignity) 키트란?
‘소녀들의 자존감을 지킨다’는 뜻으로, 면생리대 등이 담긴 위생용품 키트입니다. 주로 우간다 등 생리대를 구하기 어려운 아프리카 소녀들에게 키트를 전달하고, 위생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10대 소녀들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도와요!, 성교육 및 위생교육을 통해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높여요!, 신체적 변화와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져요!, 또래와 함께하는 작업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며 성취감을 느껴요!,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여아를 위해 전문 상담 치료와 1:1 멘토링으로 도와요!

디그니티 키트를 지원받은 우간다 학생 수 총 11개교 1,383명,
여아 권리 및 위생 교육 등에 참여한 우간다 학생 수 총 1,277명

우간다 10대들에게 전달된 디그니티 키트로 면생리대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어요!

소녀들을 위한 디그니트 키트 만들기

여아들만을 위한
소녀공간을 만들었어요!

해외 여아들에게 꼭 필요했던 것은 생리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생리 기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 없다는 것도 문제였는데요. 굿네이버스는 화장실이 마땅치 않은 아프리카 르완다에 여자 화장실을 따로 건축해 마음 편히 생리대를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여아들이 학교에서도 쉴 수 있는 휴게 공간인 ‘소녀공간’을 마련해 침대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시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해외 여아지원사업으로 여아들의 일상이 바뀌었어요!
특별 프로그램, 이렇게 진행되고 있어요!
  • 학교에 빠지지 않고 갈 수 있어요
- 이제는 생리 기간에도 당당하게 학교에 가요!
  • 부끄러운 게 아닌, 당연한 권리라는 걸 알게 됐어요
- 성·생식 교육과 권리 교육을 통해 나의 권리를 지켜요!
  • 10대 여아만을 위한 소녀공간이 만들어졌어요
- 생리통으로 아플 때 쉴 수 있는 침대와 언제든 쓸 수 있는 위생용품이 마련돼 있어요!
  • 나의 생각을 당당히 말해요 
- 나의 권리를 알고, 스스로 지키기 위해 세상에 목소리를 전해요
좋은 이웃의 지원에 힘입어 권리를 찾고자 용기를 내는 곳곳의 움직임으로 당연한 것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인식과 시선은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여아들이 어떤 것에도 제약받지 않고,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굿네이버스는 앞으로도 여아들의 권리 증진과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짝반짝 선물상자 선물하기
회원서비스팀 채문주
2021 가을호 vol.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