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굿네이버스에서는 아프리카 아동청소년들에게 ‘좋은 이웃’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학교교육 여건 마련 및 ‘희망’을 가질 수 있는 학교 만들기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굿네이버스 희망학교지원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및 향후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본 이슈포커스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굿네이버스 희망학교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지난 2017년에 발간된 ‘굿네이버스 희망학교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향후 중장기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의 결과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아프리카 아동청소년들에게 나도 학교에서 지식을 습득할 수 할 수 있다는 희망(학습희망)’, ‘나도 미래를 꿈꿀 수 있다는 희망(미래희망)’, ‘나도 지역사회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이 될 수 있다는 희망(공동체 희망)’ 세 가지 측면에서의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희망학교지원사업이란?
굿네이버스 희망학교지원사업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아프리카 아동청소년들에게 학교 건축과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아프리카 아동청소년들이 학습희망, 미래희망, 공동체 희망 등 세 가지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학습희망은 아동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 미래희망은 학교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 공동체 희망은 학교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교 환경이 좋아졌어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희망학교지원사업을 통해 학교의 교육여건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양적·질적 모든 측면에서 지역 내의 다른 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여건을 갖추게 되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공동체 유대감과 시민의식이 올라갔어요!
희망학교 재학생은 학교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비희망학교 재학생에 비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으며, 특히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공동체 유대감이나 삶의 만족도와 같은 일상생활의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습니다. 또한 부모의 교육적 관심과 지원 정도 역시 희망학교 재학생이 비희망학교 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