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자녀 양육 동반자로서의 아버지

2017.01.19
 
자녀 출산과 양육이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사회적 통념과 과거의 고정관념들이 변화해, 이제는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조명되며 강조되고 있다. 아기를 안고 기저귀 가방을 들고 다니는 아버지는 더 이상 조소의 대상이 아니며, 자유롭게 분만실을 드나들며 아내와 신생아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아버지도 있다.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짐에 따라 양육 문제는 부모 공동책임이라는 인식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아동 양육과 교육에 있어 아버지의 역할과 그 효과는 크다. 아버지는 아이의 장래를 위해 올바른 지도 방향과 지혜로 어머니의 역할 이외의 영역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아버지가 생활 속에서 보여주는 동일시 모델로서의 역할은 아동의 인성 발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아버지라면 적어도 다음의 사항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아이들에게 건전한 가치관과 질서를 가르쳐 주어야 한다.
-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구분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 다변적인 현대 사회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아버지 자신이 추구해야 할 자세와 자녀 지도에 필요한 지식 및 지혜를 갖춰야 한다.
- 아내와 자녀 뿐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존경받을 수 있도록 행동의 본을 보인다.
- 아이들과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물질적으로 여의치 않은 여건에 처하더라도 가정 안에서 아버지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사랑의 소중함을 가르치도록 한다.
- 아버지의 합리적이며 냉철한 교육적 판단과 어머니의 무한한 애정이 담긴 섬세한 지도가 조회를 이룰 때 이상적인 자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모성에 가려 조명 받지 못했던 부성에 대해 생각해 보며, 한 남자이자 한 아이의 아빠로서의 행복을 기대해본다.
위덕대학교 안지령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