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우리 동네의 좋은 변화로
웃음꽃이 활짝 피었어요!

2022.08.17
우리 동네의 좋은 변화로 웃음꽃이 활짝 피었어요!
굿네이버스는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아동권리가 보장되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기업, 유관기관과 다양하게 협력하고 있는데요.

전국 방방곡곡에서 지역사회의 참여와 소통으로 이뤄지고 있는 변화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우리 동네 신체 건강 해결사! 강원지역본부

굿네이버스 강원지역본부는 의료기관의 접근성이 낮은 군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과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한 두 가지 사업을 지역 내 유관기관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사옹원, 한국가스공사, 유관기관과 함께 취약계층 아동의 치아 치료 지원과 구강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스마일 서포터즈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치과 진료 지원 및 구강관리키트 지원
스마트 서포터즈의 지원 이후 달라진 변화
스마일 서포터즈 사업은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사용법 등 구강 관리에 참고할 수 있는 ‘구강 건강관리 예방 교육 리플릿’을 만들어 배포해 기존에 아동이 가지고 있던 불편함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올바른 건강 관리를 지속하는 예방 효과도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후원과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다문화 취약계층에 건강 키트와 보건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레인보우 건강브릿지 사업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원주시 약사회 자문을 얻어 가족 구성원의 연령대를 고려한 맞춤형 건강 키트를 제작해 가정에 배포하며 횡성가족센터의 ‘횡성다모여 TV’로 건강 키트 영상을 다국어로 송출했습니다.
건강관리 브로슈어도 캄보디아어, 베트남어 등 총 5개의 언어로 번역해 강원도 내 다문화가정과 가족센터에 배포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 보건 의료와 정기 건강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서포터즈 지원 이후 달라진 변화 인터뷰1
스마트 서포터즈의 지원 이후 달라진 변화 인터뷰2
우리 동네 신체 건강 해결사! 덕분에 주민들이 건강을 보호하고 더 나아가 예방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동네 마음 건강 해결사! 경기지역본부

굿네이버스 경기지역본부에서는 킨텍스, 지역 유관기관들과 함께 경기도 내 복지적 자원이 한정된 고위험군 가정을 대상으로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심리치료 프로그램 ‘가족을 연결하는 마음 지도’를 진행했습니다.
심리 치료 및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

가정방문 치료사가 가족들이 정서적 교감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데요, 덕분에 가족들은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가족을 연결하는 마음 지도 참여 가정 소감
플레이 엑스포 참여 아동 사진
지난 5월에는 지역주민초청프로그램을 열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즐겁게 뛰어놀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건강한 마음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살펴주는 우리 동네 마음 건강 해결사! 고맙습니다.😊

 

우리 동네 홀로서기 해결사! 전북지역본부

잡아드림 사업 전북지역본부 인터뷰
굿네이버스 전북지역본부는 지역 내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이 안정적인 삶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채용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연구개발특구본부와 협력해 ‘잡(Job)아(我)드림(Dream)’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지역 내 중소기업 12곳과 ‘면접 Day’를 실시해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에게 채용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이에 앞서 면접이 생소할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을 위해 특강과 정장 대여 서비스를 통해 다가올 면접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내 중소기업들이 참여해, 지역사회의 관심을 촉구하고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잡아드림 사업 참여자 인터뷰
이외에도 전북지역본부는 한국전기안전공사와 ‘열(여덟)어(른)드림(Dream)’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의 욕구에 맞춘 일상생활 물품(식료품, 생필품 등)과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금(교육비, 주거 공간 관리비 등)을 지원하며 그들을 아낌없이 지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홀로서기 해결사! 앞으로도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에게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드림!

 

우리 동네 주거환경 해결사! 광주전남지역본부

뚝딱뚝딱,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는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함께 지역 독거노인과 조손 가정을 대상으로 주거 공사와 loT 안전 플러그 설치 등 ‘The 좋은 내일(Rail) 하우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임직원들의 주거환경 개선 작업 참여
주거 공사 전 후 변화

올해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아동들이 보다 좋은 환경 속에서 생활하며 공부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가구 지원과 학습환경을 개선하고, 이산화탄소 감소와 에너비소비효율 등급 개선 등 친환경까지 고려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주거환경 개선 사업 수혜자 인터뷰
우리 동네 주거환경 해결사! 이번에도 좋은 변화를 부탁해!

굿네이버스는 지역사회 내 소외된 이웃, 취약계층과 아동을 위한 권리옹호, 심리정서지원 등 여러 사업을 진행하며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굿네이버스와 기업,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좋은 변화는 지속됩니다.
나눔홍보팀 김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