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해외

교육 사각지대 아이들의
다시 꾸는 꿈

2022.09.26
굿네이버스는 모든 아동이 공평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SDGs 네 번째 목표인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노력합니다. 빈곤과 아동노동, 차별, 자연재해 등 다양한 사정으로 학교에 다니지 못했던 아이들이 다시 꿈을 찾아가는 좋은 변화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등교하는 아동들의 사진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던 아이들, 학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어요

조사에 따르면 전체 아세안 10개국에서 초등학교 취학연령 370만 명, 중학교 취학연령 410만 명이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는 경제 위기 등의 이유로 학교를 떠나 조혼, 강제 노동 등에 내몰리는 문제까지 발생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약 1억 4천만 명**의 아동이 학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굿네이버스는 아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2020년 7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총 4개국 교육부와 협력하여 '학교 밖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초교육 접근성 강화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 출처: UNESCO, 2018    ** 출처: UNICEF, 2021

 

학교 밖 아이들에게 전해진 좋은 변화: 교육지원을 받은 아동이나 청소년 2831명,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 717개, 온라인 콘텐츠 제작 과목 21과목, 교육 참여 교사 702명

 

학교 밖 아이들을 위한 교육 방법을 고민해요

각자의 사정으로 학교를 떠나야만 했던 아이들이 교육의 기회를 잃지 않도록 국가별 교육부 및 전문가들과 함께 학교 밖 아동 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학교를 다닐 수 없는 아동·청소년의 규모와 정규 교육과정을 받지 못하는 이유 등을 파악한 후, 아이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논의했습니다. 함께 고민한 끝에, 국가별 정책 보고서 내용을 기반으로 아이들의 기초교육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혼합 교육 방식의 학력인증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 혼합 교육(Blended Learning)이란?
아이들의 교육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을 받지 않는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 방식입니다. 온라인 학습 환경 구축, 온라인 콘텐츠 제작, 교사 대상 워크숍 및 연수 제공, 학습 관리 시스템 개발을 지원합니다.

 

 

 

국가별 정부 관계자 및 전문 교사들이 모여 유관 교육 정책 분석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논의하는 모습
 
인터뷰: 공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으로 학교 밖 아동 및 청소년들의 교육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됐어요!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만들었어요!

현황 파악과 교육 정책 분석을 바탕으로, 굿네이버스는 각 국가의 교육와 협업하여 정규 교육 과정이 반영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제작된 콘텐츠는 교육부 홈페이지, 유튜브 등 다양한 웹사이트에 게재하여 학교 밖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고, 이를 통해 캄보디아 506명, 라오스 1,283명, 베트남 1,042명의 학생이 온라인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현황을 관리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커뮤니티 학습센터 운영을 통해 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학업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 2022.08. 기준

 

학교 밖 아이들에게 전해진 좋은 변화: 교육지원을 받은 아동이나 청소년 2831명,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 717개, 온라인 콘텐츠 제작 과목 21과목, 교육 참여 교사 702명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교육 지원을 확대해요

굿네이버스가 개발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이수한 학생들은 각 국가가 인증한 수료증을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교육에 다시 편입하거나 상급학교로 진학할 자격을 부여받을 뿐 아니라, 생계를 위한 직업교육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정부 정책이나 제도적 보호로부터 소외받지 않고 누구나 교육받을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라오스 교육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인터뷰: 집안일을 도와야 해서 학교 수업을 듣는 게 어려웠는데,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원하는 미용기술을 배울 수 있어 행복해요.

 

 굿네이버스는 학교 밖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권 보장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며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습니다.

 

 

 

 

해외 보건의료 지원 후원 버튼, 클릭 시 링크 이동합니다.

 

 

 

회원서비스팀 인소희
2022 가을호 vol.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