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내

메타버스 속에서
안전하게 놀아요!

2022.12.16
메타버스 안전하게 탑승하기. 아이들에겐 일상인 메타버스, 우리 아이들 그 안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밖에서 신나게 뛰놀던 아이들이 이제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놀고 있어요! 가상세계의 메타버스 속 또 다른 나를 만들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리 아이들, 그 속에서 아동권리는 보장되고 있을까요?

* 메타버스란? ‘초월한’, ‘그 이상의’라는 뜻의 ‘메타(meta)’와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universe)’를 조합한 말로 ‘현실을 초월하여 만들어낸 세계’, ‘현실과 가상이 혼재된 세계’라는 뜻을 가집니다.

 

 

가상공간 속 우리들의 놀이터, 메타버스 속에서도 아동권리를 지켜주세요!

 

 

어른들에겐 낯설지만 아이들에겐 이미 일상이 되어버린 메타버스! 가상의 공간에서 마음껏 창의성을 펼치거나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좋은 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차별과 폭력적인 표현, 개인 정보 침해 등 아동권리를 위협하는 일들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메타버스 속에서 이런 일을 겪기도 해요! 계정을 도용 당하거나 해킹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캐릭터만으로는 성별과 나이를 모르는데, 실제로 만나자는 제의가 들어오기도 해서 당황스러워요. 메타버스에서 놀 때 채팅으로 욕 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굿네이버스는 메타버스 속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배우는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라인으로는 어떤 게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 라인

 

 

전국에서 진행된 <메타버스 안전하게 탑승하기> 릴레이 캠페인

 

 

굿네이버스는 전국 릴레이 캠페인을 통해 안전한 메타버스 이용 방법을 널리 전했는데요. 캠페인에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안전한 메타버스 이용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함을 인식하고, 메타버스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직접 생각해 보고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전한 메타버스 이용을 위한 우리들의 다짐!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하고, 존중하는 표현을 사용해요! 얼굴이 보이지 않아도 나쁜 말은 하지 않을거예요! 모두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할 거예요!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메타버스의 미래를 제시하다!

 

 

또한 굿네이버스는 아동권리옹호 토론회를 통해, 메타버스 속 아동권리보호의 인식을 제고하고 관련 정책을 제언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메타버스 아동권리옹호 토론회 사진
“메타버스 속에서 아동권리가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친구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잘 알지 못해요. 학교에서도 메타버스에 대해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고, 아이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자리가 많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시후 / 굿네이버스 미디어 아동 자문단

 

 

굿네이버스는 앞으로도 모든 아동이 메타버스 등 미디어 환경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미디어 속 아동권리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유준이가 끼니를 거르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함께 지켜주세요. 건강한 식사 후원하기 버튼 클릭

 

후원서비스팀 김혜진
2023 겨울호 vol.179